글쓰기에 진심입니다 - 글을 잘 쓰기 위해 글을 쓰진 않습니다만
유미 지음 / 치읓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텅 빈 공간에 글을 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글 쓰는 건 그냥 힘든 일이라고 스스로 정의 지어버렸지, 글 쓰는 이유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물음이 당황스러웠다.

탄탄한 구조의 글쓰기, 남들에게 내보여도 창피하지 않은 글쓰기를 배워보고 싶어서 읽은 책은 아니었고 제목처럼 글쓰기에 얼마나 진심이신지 작가님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읽은 책이었는데 여러 이유들로 기대했던 것보다 많은 위로를 받았다.

책은 작가님이 글을 쓰게 된 이유, 글을 쓰는 방법,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었다.
작법서라기보다 작가님의 경험과 사적인 글쓰기에 대한 생각들이 담겨 있어서 재밌게 읽어 내려 갔던것 같다.

많은 이야기 중에서 가장 잊혀지지 않던 이야기 몇개가 있는데
'글쓰기는 사적일수록 그 가치가 높다'는 이야기가 굉장히 단순하지만 글쓰기 목적의식을 높여주는 이야기가 아니었나 싶었다.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이 어떤 글을 써야 할지 고민할 때 자기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것, 여러 사람의 도덕적 기준에 맞춰 재단하는 것보다 솔직하게 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주고 좋은 글로 탄생하게 된다는 이야기가 눈에 들어왔다.
작가님이 생각하는 '좋은 글의 기준에는 글을 읽으면서 작가가 느껴지는 글'이라고 했는데 작가의 생각, 경험, 의견이 들어간 사적인 이야기가 책을 통해 느껴지게 되면 참 좋다는 느낌이 든다고 했다.
나 역시 이 부분에서 공감과 좋은 느낌을 받아 기억에 남는 문장으로 기억하는 것처럼 개인적으로 느낀 바를 솔직히 적어두면 독자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준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하루를 살아가면 하루만큼의 글감이 쌓인다'는 이야기도 굉장히 새로운 느낌의 이야기였는데,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비하듯 글쓰기를 통해 우리 안의 글감을 소비하기 위해 글쓰기를 한다면 누구나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쉽게 써 내려가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다.

글쓰기에는 왕도가 없다. '걱정만 하고 글을 쓰지 않는 자신을 돌아보고 왕도 없이 글을 우선 써보라'고 권한 것도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책만 줄곧 읽는 나 같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 아니었나 싶었다.

책에는 작가님이 어떻게 2년간 글쓰기를 매진할 수 있었는지 비법도 담겨 있었는데 누구나 처음엔 어려울 수 있는 글쓰기를 독서와 서평으로 시작하여 블로그 그리고 책 출판까지 하게 되며 꾸준한 글쓰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글쓰기의 순서로 지금의 책까지 집필할 수 있었다는 걸 솔직하게 써 내려가서 독자로 하여금 많은 자신감을 갖게 해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글로 옮기는 작업은 언제나 어렵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막상 해보면 그것만큼 속 시원하고 뭔가 해냈다는 성공적 감정을 들게 하는 것도 없겠다 싶었다.

좋든 나쁘든 삶의 흔적을 남기는 글 쓰는 방법이 궁금한 사람들에게 작가님의 이야기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권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