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을 극복하는 주식공부 - 부의 시작을 위한 절대 잃지 않는 안심 투자법
여신욱 지음 / 체인지업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른한 살에 실물경제의 자본주의를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이듬해부터 증권 계좌를 열고 실전을 겪으며 공부를 시작했고 투자하며 겪은 시행착오를 공유하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으며, 유튜브를 본 지인의 칭찬에 자신감을 얻어 클래스 101에서 강의를 열었다고 한다. 플랫폼을 넘어 주식부자를 꿈꾸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팁을 전수하기 위해 책을 쓰셨다는데 그 비법이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다른 주식 책보다 눈에 띄는 것은 주식 초보자들이 많이 질문하는 '그것'에 대한 답변이 목차로 구성된 점이었다.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하나요?'

'대체 언제 사고팔아야 하나요?'

'어떤 순서로 투자해야 하나요?'

가장 물어보고 싶은 질문이지만, 누구도 쉽게 대답해 주지 않는 그 답변이 궁금했다.

언제부턴가 안 하면 손해라고 투자 붐이 일어난 게 3가지가 있는데 부동산 투자와 코인 투자, 주식 투자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가장 적은 자본으로 누구든 쉽게 접할 수 있는 게 코인과 주식투자인데, 나는 위험성을 조금 더 줄여보고자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차트분석과 기업의 재무재표, 어려운 주식용어들이 진입장벽이었고, 내가 궁금한 점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이 없어서 고민이었는데, 초보자가 궁금해하는 위주의 이야기를 다루고있어 쉽게 읽어나갔던 것 같다.

버티기가 좋을까? 무조건 버티기는 옳은 방법은 아니지만 초보자기에 끈기 있는 기다림은 하나의 덕목이라고 이야기한 점이 기억에 남는다. 물론 자신 있는 종목을 선택했을 때 해야 하는 방법이긴 하지만 그런 종목을 찾아가기까지 노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룬 이야기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적금 대신 주식에 투자해야한다는 것과 사람에 따라 단타와 존버를 해야 하는 스타일을 찾는 방법, 주식을 매수한 뒤 얼마나 보유해야 할지 종목별 스타일로 정리해 줬고, 배당주, 성장주, 회생주, 자신주 별로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주식에 대한 큰 분류들 PER과 PBR을 이용하여 투자 판단하는 방법, 주식투자 프로세서 4단계, 개인이 기업 분석하는 방법, 초보자가 일주일 간격으로 주식을 공부하는데 유용한 방식에 대한 정리도 실제 활용하기 좋은 방법이라 기억에 남았다.

공부할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방법은 조금 더 신박하게 다가왔는데, 장기적 투자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전문가의 픽보다는 이것이 좀 더 덜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것 하나만 잘 배워가도 남는 공부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의 장점으로 소개하고 싶다.  

주식에는 돈도 시간도 아닌 깨달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누가 백날 옆에서 말해도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하고 실패만 계속된다면 그것은 그냥 실패라고 단정 지어야 할 것 같다.
갈 길이 멀어서 성공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도움 되는 이야기들이 많았고, 쉽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지식이 잘 정리된 주식 책이었다. 초보들이 찾는 주식 책으론 꽤 좋았다고 추천하고 싶은 주식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