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의는 거절하지 않습니다
김남희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작가님은 직업이 '여행가'라고 했다.
방을 빼고, 적금을 깨고, 몇일 전 이사를 끝내고 언제나처럼 여행을 훌쩍 떠났던 이야기는 시기가 시기인 만큼 넣어두고, 이번에는 남들처럼 코로나 시대에 살아가고있는 여행가의 모습이 담긴 책이라니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해서 호기심이 생겼다.

작가님은 사람의 긍정적인 면을 이끌어내는 장점을 가진 분이라고 소개하고 있었는데, 이 말이 참 기억에 남았다. 사람마다 다른 얼굴 수십 가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 수많은 얼굴 중 한 가지 선한 얼굴, 선한 힘을 이끌어내는 능력! 그런 힘을 가진 분이라고 했다. 이때부터 사람에 대한 호기심으로 작가님의 일상 이야기가 기대가 되었던 것 같다.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해서 열심히 관련 책을 읽어나갔지만 역시 다음 생에나 해야겠다고 이야기하는 모습이라던지 이사 때마다 불어나는 짐을 보면서 다시는 이렇게 손가는 일은 시작하지도 않겠다는 다짐이 소비욕과 수집욕으로 그 다짐이 생각보다 쉽게 무너지는 모습들에서 귀여운 옆집 언니 같은 친근함을 느끼게 했고, 사람과 사람에 대함에 있어 온 힘을 다해 정성을 보이는 여러 모습들에서 왜 작가님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많은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런 소소한 이야기들 때문에 작가님이란 사람이 궁금해졌고 덕분에 이 책에 푹 빠져 읽게 되었던 것 같다.

누구보다 귀찮은 것, 손이 가는 것을 무서워하고 책임지는 일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과 유기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란 걸 책을 읽으며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꼰대 같지 않은 삶,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과도 일치한 작가님의 삶의 모토들이 공감되어 한 장 한 장 소중하게 읽었던 것 같다.

작가님이 하고 계시다는 에어비엔비나 소모임들에 한 번쯤 참여해서 작가님과 실제로 대화 나누고 싶다는 생각과 작가님 여행이야기가 담긴 책도 곧 찾아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들게한(팬이되었다는 말을 길게 했다) 인간적인 매력을 아주 많이 많이 담은 산문집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