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 똥 정호승 동화집 1
정호승 지음, 정현지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내 배가 고팠던 다람쥐는 도토리를 찾아 헤매었다.
아무리 산을 뒤져도 도토리를 볼 수 없어 두리번거리던 다람쥐 눈에 사람들이 가져가려다 남은 도토리를 발견하게 된다. 다람쥐는 이때다 싶어 배가 터지도록 도토리를 실컷 먹게 되고 고요한 달 빛 아래 수북이 똥을 누게 되며 주인공이 탄생하게 된다.

이 책의 표지는 다람쥐 똥이다. 똥이 너무 귀여워서 읽게 된 책이었다. 다람쥐 몸집보다 5배는 커 보이는 똥!
동화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다람쥐 똥의 의인화가 궁금했다.
다람쥐 똥은 태어나자마자 자신이 똥인 것이 화가 났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똥으로 태어난 것에 화가 단단히 난 것이었는데 낙엽도 바람도 아무도 놀아주지 않는 다람쥐 똥 위로 먼 여행 차비를 하던 단풍나무 씨앗이 떨어지게 된다.
다람쥐 똥은 하필이면 똥으로 태어난 자신을 원망하며, 단풍나무 씨앗은 하필이면 똥에 떨어지게 되어 하나님을 원망하게 되는 이야기였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것은 없다'라는 교훈! 특히 하나님은 다 이유가 있다는 동화 다운 결말이 아기자기하고 귀여웠던 내용이었다.

이외에도 백두산에서 가장 잘나가던 자작나무가 이쑤시개로 다시 만들어진 이야기, 자신의 아름다움에 한없이 높던 빨강 장미의 콧대가 노랑 장미 때문에 낮아진 이야기, 그림 밖으로 날아가고 싶던 새의 꿈같은 이야기, 밀물과 썰물의 자기반성 이야기, 조약돌의 여행으로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조약돌 이야기 등 8개의 동화들이 함께한 동화 모음집이었다.

꽃, 나무, 돌, 물, 동물들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독창적인 시선으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읽으며 오랜만에 동화 다운 동화를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고, 때가 타서 (현실적) 어른의 시선으로만 세상을 바라보던 내게 동화적 시선을 느낄 수 있게 해준 동화 책이어서 기분이 좋았다. 
특히 우리 주변의 사물을 통해 세상과 시선을 맞춰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름다운 동화집이란 생각이 들어 아이들에게도 꼭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