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은 지금 - 전 세계가 주목하는 2022 최신 연구 트렌드
국립과천과학관 지음 / 시공사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과학기술은 멀고도 가깝게 느껴지는 요즘.
책 한 권으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책이 없을까 생각하던 차에 만난 신간이었다. 뇌과학, 인공지능, 반도체와 생명공학, 우주과학, 바이러스와 백신, 노화, 기후변화 등 요즘 가장 핫한 주제 25가지를 담아낸 필독서라는 소개가 읽기 전부터 눈에 띄었다.
 
많은 이야기를 가장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모습이 보였으나, 솔직히 어려운 것도 없지 않았다. 과학은 멀고도 가까운 분야이기에 일상생활에 밀접한 정보들이 눈에 띄었던 것 같다.
백신에 관한 이야기였는데, 인간을 포함한 포유류는 선천면역과 적응면역을 통해 방어 체계를 구축하고, 한번 싸웠던 세포를 기억해내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면 저항을 준비하는 B 세포와 T 세포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현재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코로나19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하여 체내 항원 단백질을 만들고 면역을 유도하는 기전에 대한 설명이 눈에 띄었는데, 이중나선으로 된 DNA와 달리 RNA는 온도와 체내 환경 변화에 민감하여 화학적 변형이 쉽게 오는 단점 때문에 백신들의 냉동 보관시설이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었고, 바이러스 벡터 백신인 스푸트니크 v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의 항체 형성 방식과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항원 단백질을 주입하는 방식인 노바백스 백신의 방식,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사백신과 생백신의 전통적 백신 제조법을 따른 중국의 시노팜 백신에 대한 차이점과 각 백신들의 기전들이 기억에 남았다.

이외에도 뉴럴링크에 대한 설명에서는 인간의 뇌에 직접 이식한 뉴럴링크로 컴퓨터에 대한 접근 속도가 직접적으로 빨라져 인간 자체의 성능이 월등해질 거라는 sf소설같은 설명이나, 점점 더 사용이 늘어나 생활 곳곳에서 활용도를 높이고 있는 반도체 산업의 미래와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이야기, 실제 2단계 이상의 실용화 중인 자율 주행차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현재보다 더 넓게 실용화가 될 것인가에 대한 현재 연구 결과의 상황들을 통해 우리가 미래에 어떤 생활을 하게 될지 조금이나마 상상하고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게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유전자 편집에 대한 이야기, 우주 탐사에 대한 현재 진행 상황들, 아레시보 천문대를 이어갈 앞으로의 천문대의 미래에 관한 설명들, 노화와 싸워 이기기위한치열한 연구진의 노력들, 날씨의 인공적 조절의 과제들과 인간의 무분별한 발달 뒤에 잊지말아야할 기후변화, 지구 온난화 그리고 우주에 관한 이야기까지 폭넓은 과학 지식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서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어떤 것이 유익하고 나에게 도움이 될지 고민되지 않게 정확한 팩트로 필요한 정보만 쏙쏙 골라 담아 전달해낸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급변하는 과학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