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능력도 운빨도 보통입니다만 - 컴퓨터 가게 사장이자 유튜버의 좌충우돌 성공기
허수아비 지음 / 비즈니스맵 / 2021년 9월
평점 :
컴퓨터 구입 전 유튜브 검색을 하다가 허수아비님을 처음 알게 되었다.
진실되고 믿음직스러운 (컴퓨터에 대한) 설명들과 여러 사연들에 대한 전문가 입장에서의 피드백이 인상적이어서 나도 모르게 구독과 좋아요를 누르다 보니 팬이 되었고, 행보를 눈여겨보던 중 이번에 새로운 도전으로 책을 출간하셨다고 해서 궁금증에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제목처럼
능력도 운발도 보통인데 어떻게 성공했는지에 대한 이야기,
즉, 사업적인 이야기와 유튜브에 대한 자신의 경험담을 잘 정리해놓은 책이었다.
90학번으로 고고인류학과를 졸업하여 IMF 직전 LG 유통이라는 대기업에 입사하여 4년간 여러 경험을 쌓고 겁 없이 피시방을 창업했다고 한다. 인생의 값진 수험료를 치른 셈 치듯 피시방 창업으로 있던 돈 다 까먹고 수중에 남은 500만 원+ 형수님이 빌려주신 500만 원 총 1000만 원으로 컴퓨터 판매장으로 재기를 시도하게 되었고, 지금의 영광을 누리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고 털어놨다.
자신의 얘기처럼 성공기에는 그만큼의 노력과 과정 그리고 배울 점이 있다고 했다. 남의 성공을 깎아내리지 말고 배울 건 배워야 한다는 허수아비님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내가 가질 수 없는 것을 가진 타인에게 패배감만을 가지는 것이 아닌 그들의 운을 살짝 빌려 갈 수 있는 방법적인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여러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장사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도움 될만한 이야기가 담긴 1부에서는 인테리어 비용에 돈을 쏟는 것만큼 아까운 건 없다는 이야기, 서비스는 손님 몰래 시행하는 건 안 하느니만 못하다는 것을 알려준 단골손님의 조언, 친절과 배려는 다시 돌아온다는 그동안의 경험담들, 초보 사장들이 실수하기 쉬운 장사 비법들, 장사를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원가 계산법 등 뜬구름 잡듯 장사를 시작하지 말기를 바라는 선배로서의 뼈 있는 조언들이 담겨 있었다면
2부에서는 유튜버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장비부터, 악플로부터의 멘탈 관리하는 법,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던 수입들에 관한 이야기들을 들려주며 선배로서의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책을 완독하고 여러 생각이 들었다.
장사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구나 그렇지만 유튜브는 자신의 장점을 고민하고 시작하게 된다면 장비 핑계 대지 말고 바로 시작하라?!에서 역시 프로 유튜버구나 싶었다.
장사를 시작하는 예비 사장님, 매출에 고민이 많은 기존 사장님들, 꿈나무 유튜버 등 꿈과 성공을 찾아헤매는 사람들에게 같이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