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8원칙 (실전광고학개론) : 홍보마케터와 광고기획자를 위한 브랜드마케팅, 회사·자기 PR 필수 교재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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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이 8원칙이라는 광고 전략을 한국 최초로 개발한 저자는 오케팅이라는 알파벳 'O'와 'marketing'을 합성한 말로 뭐든 OK할 수 있다는 순환의 의미를 담은 말이자 마케팅 전략도 특허로 출원했으며, 교육자로써 자격증 발급기관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했다. 광고를 만드는 원칙에 관한 책을 만들고 싶었고, 광고의 원칙하면 떠오를만한 책을 집필하기 위해 쓰여진 책이라고해서 궁금증에 선택하게 되었다.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에 대해 모르는 일반인인 내가 이 책으로 광고의 필요성이나 광고란 어떤것인지 알 수 있을까? 궁금했다. 이 책은 나같이 광고에 처음 접하는 일반인에게도 친절한 책이라 접근이나 이해에 부족함이 없었다.
우선 광고와 마케팅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분야라고 했다. 수익률만 쫓아서 기업에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단기광고에만 치우치다보면 가짜 혹은 거짓정보로 전략해버릴 수 있다고 했다. 광고를 한다면 담당자는 양심적이어야하고, 중립성을 가져야만 한다고 했다. 상품 본연의 가치 상승에 중심을 두어야하며 제품의 개선점을 광고인으로써 당당히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알려주는게 신기했다.
그다음 눈에 띄었던건 책의 제목이기도하고 책 중간중간 계속 강조하던 광고의 8원칙이었다.
광고를 바라 보게하고, 끌리게해야하며, 광고를 사고싶게 계속 떠오르게하고, 필요성을 느끼게 하며, 소비자가 소망하게하고, 구매에 이르게하며, 만족과 전파를 소비자가 직접할 수 있게하는것 우선 이게 간단하게 8원칙이었다.
이 8원칙에서 어떤 분야에 더 힘써야하는지, 어떤 파트에서는 어떤 원칙이 필요한지는 각 파트에서 더욱 세부적으로 알려주고 있었는데, 광고가 이렇게 매력적인 분야인지, 그리고 광고업계가 이렇게 큰 분야인지 처음알게 되어서 신기했고, 광고를 조금 더 유심히 볼수 있는 눈을 갖게된, 큰 도움을 받은 책이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광고와 마케팅은 중요한 분야라는걸 알 수 있었다. 무의식적으로 의식적으로 우리는 마케팅에 이용되고 있었다. 개인적으로도 충분히 마케팅을 할 수 있으며, 그 대상은 내가 될 수도 있다는걸 깨닫게 되었다. 책을 읽는 시간이 충분히 가치있었고, 추상적이 아닌 현실적인 마케팅의 힘을 알게된 시간이었기에 소중했던것 같다. 내가 느낀만큼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어 이 책을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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