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습관 - 스치는 일상을 빛나는 생각으로 바꾸는 10가지 비밀
최장순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기획이란 단어가 어려웠다. 뭔가를 기획한다고하면 거창한 프로젝트를 만드는일로 느껴졌던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기획에 대한 기본 개념이 많이 바뀌었다. 그리고 기획을하며 사는 기획자의 시선에 대해서 다시한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갖었던것 같아 유용했고 인상적이었다.

기획은 디자인이고, 우리는 디자인하며 살아간다고 표현하고 있었다. 시장에서 무언가를 살때도, 선택의 연속이며 내 삶을 기획한다고 했다. 일상을 관통하는 습관, 일상을 디자인하는데는 복잡한 공식도 필요없고 매번 복잡한 절차나 컨펌이 필요하지 않다고 했다. 그렇기에 기획이란 자유롭게 생각하고 즐겁게 자유룝게 정석따위엔 얽매이지 말라는 충고가 고마웠던것 같다.

기획력을 올리는데 필요한것에 대해 관찰을 말하고 있었는데, 즉각적인 태도를 뜻하는 즉자적태도, 즉자적 관찰과 나를 개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대자적 태도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즉자성을 넘어서는 순간 기획의 시작이고 그것이 관찰이라고 알려줬는데 많은 생각을 하게한 부분이었다.

요즘 시대에 사진과, SNS 그리고 해쉬태그의 영향력에 대해서 이야기한 부분이 있었는데, 개인들의 영향력과 기획자로서의 요즘 현상황에 대한 기획자의 시선으로써 분석한것이 인상적이었다.

기록과 정리의 유용성, 아이디어를 나누는 유용한 자신의 방법과 방식들이 파트 1에 담겨 있었다.

파트 2에는 기획자의 공부습관, 독서의 방법, 자신이 서점에서 어떻게 책을 고르는지 책을 어떻게 읽는지, 완독하는 습관이 그닥 좋지만은 않다는 조언들이 눈길을 끌었다.

파트3에서는 문제를 보는 관점에 대한 이야기, 키워드 추출법과 코카콜라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겪은 자신의 이야기들, 게으름과 자신만의 적당한 타협에 대한 생각들이 독특했고, 작가만의 개성이 느껴지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었다.

기획자의 눈을 닮고 싶었다. 어떻게 센스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많은 해답을 준 책이어서 완독 후 기억에 오래 남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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