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작은 옷 가게 사장님입니다 스토리인 시리즈 6
강은미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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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가게를 9년간 운영한 사장님의 이야기!
작은 옷가게 사장님은 어떤 글을 쓰실까? 라는 궁금증으로 선택한 책이었다. 어떤 손님들을 만나고 옷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실까? 코로나 시대에 장사는 어떤지 궁금했다. 이런 궁금증을 책을 읽으면서 해결했고, 옷을 파는 마음가짐과 손님을 대하는 작가님의 태도에 많은 감명을 받았던것이 기억에 남는 책이었다.

우선 작가님은 치위생사로 9년이 넘는 시간을 치과에서 보냈다고 했다. 이말은 장사가 처음이셨던거였는데, 한번도 자영업을 해보지 않았던 일명 월급쟁이가 과감하게 자신의 사업을 선택했다는게 놀라웠다. 우선 옷가게는 일명 명당자리였고, 장사가 잘되는 곳을 그대로 인수 받는았다는 정보가 있었다. 이 부분에서 다른장소보다는 위험부담이 적을수있지만 그래도 첫 사업이기 때문에 많은 용기가 필요한 선택이었을거라 생각이 들었고, 그런 용기가 진심으로 대단하다고 느꼈던것 같다.
과감한 도전정신뿐 아니라 사업을 대하는 태도나, 손님들을 위하는 마음가짐, 단골손님을 대하는 태도 등이 감동적이었다. 그래서 작가님의 이야기를 읽으면 읽을수록 이곳은 사람들이 다시 찾을 수 밖에 없겠구나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던것 같다.
여성을 타겟으로한 옷가게, 특히 아이들을 낳고난 뒤 옷을 고르기 부담스러울 여성들, 젊은 시절과 몸매가 달라져 옷을 선택하기 어려운 중년여성들이 주 고객이었는데,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골라주고 상품을 선택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젊은 사람들은 어플이나 쇼핑몰의 선택이 자유롭지만 연령대가 높을수록 온라인 쇼핑이 힘들 수 있는데, 어르들이 많이 이용하는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소통하고 도움을 주는것도 한가지 사업의 수단일 수 있겠구나 느꼈고, 비대면이 우선시하는 코로나시대에 딱일 마케팅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동대문과는 한달 정도 차이나는 유행을 뒤쳐지지 않고 딱맞는 시기를 맞춰주고, 어떤 스타일이 단골들이 찾을지 찾는 작가님만의 센스도 멋지다고 느꼈다. 이제껏 사업하는 작가님들의 이야기는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여러이야기들이 다 신선했는데, 그래서 계속 끌렸고, 작가님의 가게에서 엄마를 위한 옷을 한번 사보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던것 같다.
작은 옷가게의 사장님의 이야기는 생각보다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나처럼 궁금한게 많고 호기심이 생기는 독자라면 꼭 추천하고싶은 책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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