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코드 - 디즈니와 넷플릭스 디지털 혁신의 비밀
강정우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있고, 디즈니가 한국에 오면 스트리밍을 어떤곳으로 정해야할지 고민하던차에 두 회사에 대한 궁금증으로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인공지능으로 사람들의 니즈 회사의 운영 방향으로 삼아 발전해나가는 회사로 넷플릭스를 소개하고 있었다. 한국의 1등 통신사가 매일 처리하는 만큼의 대규모 데이터를 매번 분석하고 활용하여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영화를 어떻게해서든 찾아준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추천 알고리즘을 발전시키다보니 스트리밍 사업에서 최고의 위치에 올라와 있었다고 했다.
가장 가까운 이웃찾기라는 알고리즘과 매트릭스 팩토라이제이션이라는 행수 인수분해 알고리즘에 대해서 책에서 처음 접했는데 이런 끊임없는 노력으로 어플에 접속만하면 내가 좋아하는 장르와 배우 그리고 연관적으로 나의 취향을 찾아주는 편리함에 넷플릭스 정기결제를 계속하고 있는 내가 되어 있는거구나 싶었다.
그리고 콘텐츠 제작에 대한 이야기도 눈에 띄었는데, 사람들이 스트리밍 통계를 통해 시즌 제작을 고민하고 사소한 에피소드도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다는것이 충격적이었다. 고객 유인의 이야기에서 섬네일이 사람마다 다르다는것도 넷플릭스의 유명한 영업방식이라는것에 놀라웠고, 넷플릭스 이전에 블록버스터라는 큰 회사가 넷플릭스의 발전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스토리도 기가 막혔다.
고객의 취향을 소우주로 해석하고 끊임없이 우주가 팽창하듯 팽창하는 아이디어와 취향으로 고객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잡아채는 넷플릭스의 영업방식에 대해서 많은 점을 보고 느꼈는데, 넷플릭스의 독주를 막기위해 도전한 디즈니의 역사와 그들이 가진 컨텐츠에 대한 이야기도 눈에 띄었다.
전세계의 어린이들과 어른이들이 열광하는 월트디즈니 이야기들과 마블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디즈니는 테마파크와 전세계의 스토어 그리고 스튜디오와 플랫폼을 가진 업체여서 넷플릭스가 블랙버스터같이 뒤쳐지지 않으려면 많은 노력을 해야겠구나 싶었다.
소비자를 위해 끊임 없이 연구하는 두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 읽을 수록 경쟁을 벌일 앞으로의 이야기가 더 궁금해졌다. 각자의 컨텐츠가 다르고 경쟁할만한 무기가 다름을 확실히 알게 되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더욱 기대되는것 같았다.
한국에서는 아직 디즈니가 상용화 되지 않았지만 머지않아 들어올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앞으로의 이야기도 눈여겨 봐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