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리어 하이어 - 나의 경력을 빛나게 하는 인지심리학
아트 마크먼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20년 5월
평점 :
경력에 관한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져야할까? 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이런 내용을 담은 책이 있다고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경력의 과정을 취업-업무성과-이직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인지라는 뜻으로 지각과 이해 기억, 사고, 학습, 추론, 문제해결, 언어등으로 말하고 있었다. 이걸 인지심리학이라 하는데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각광받는 학문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눈여겨보고있다는걸 알게 되었다.
입사 지원서부터 경력자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조금 더 신경써야한다는걸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지원자들이 가장 실수하는 것이나 꼭 숙지해야하는것을 알려주고 선호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최신동향에도 주목해야하고 이력서 상에서 초보들보다 더 좋은 모습을 줄 문서상 스킬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직장을 구하지 못하게 되었을경우 협상을 해야할경우에 팁도 신기했다. 채용 담당자에게 많은 질문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더 잘할 수 있는지 알아 낼 수 있고, 내게 중요한 요소로 협상할 준비를 할 수 있고, 긍정적인 면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면도 눈여겨 봐야한다. 채용 담당자와 회사와 관계를 맺을 때는 이메일이 아닌 전화로 입사제의를 거절해야한다는 팁등도 유용했다.
의사 소통에 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데, 공존위해 자주 의사 소통에 참여해야하고, 집단으로 대화시 비단어적 단서를 많이 사용하고, 이상적인 소통위해 면대면으로 이야기할때가 가장 좋다는것, 문자는 메세지로 전달할 수 있는 내용과 소통의 간극이 있을수 있음을 고민해야한다는것을 고민하고 회의시 다른사람을 관찰하고 다른사람들이 보이는 관찰을 눈여겨봐야하고 회사에서 대화를 하고 대화의 실행전략을 개발하도록 해야한다는것을 배울 수 있었다.
사람의 몸이 컴퓨터와 같다고 생각하거나 비유를 통해 생각해 볼수 있던 업무성과창출장도 기억에 남는다. 사람은 기계와 다르기때문에 규칙적인 수면의 중요성과 업무환경 관리의 중요성 그리고 어두운요소를 가진 동료를 피하는 방법 등 회사생활에 유용한 나의 주변 관리에 대한 이야기도 좋았던것 같다.
나의 경력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배울 수 있는 책을 볼 수 있을지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다시 나의 경력을 뒤돌아보고 어떻게 관리할지 재정비할 기회가된것 같아서 완독 후 남는것이 많은 책이었다고 생각이 들어서 만족스러웠던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