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 뉴욕 임파서블
김난도.tvN Shift제작팀 지음 / 그린하우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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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에서 shift라는 교양시리즈를 제안받아 전 세계 대도시를 답사하면서 트랜드의 씨앗을 채집하는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보자는 제안으로 TV프로그램을 제작하고 TV에 담지 못한 깊은 이야기들을 책으로 다았다고해서 호기심에 선택하게 되었다.

우선 방송은 그림을 위해 포기했던 부분들, 그리고 전체적 맥락을 담기위해 힘썼다는 말처럼 여행에서 얻은 대답들을 책에서 방문한 뉴욕이라는 스펠링으로 책의 챕터마다 주제를 정해 담아 자세히 설명하고 있었다.

기억에 남는것 몇가지를 떠올려보자면 N챕터가 기억에 남는다.
뉴욕은 세계 자본의 중심지인 월스트리스가 있다. 세계각지의 자본이 모이는곳인지라 이윤의 기회만 있다면 바로 투자에 나서는 곳이라고했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디어가 참신하다면 바로 현실이 되는곳이라고해서 신기했다. 그래서 길거리에 쓰레기통조차 아이디어를 담고 있는곳인가 싶었다. 이렇게 되기까지 과거에 이민자들이 자리잡기위해 서로 다른 문화가 부딪혀 갈등이 폭발하기도하고 이런식으로 서로간의 융화끝에 공존이 되다보니 그 문화적 특징이 뉴욕에서 트랜드란 문화로 자리잡지 않았나 싶었다.
이런 문화를 잘 보여주는것이 thejungalow였다고 생각한다. 나도 책을 통해 처음본 단어였는데,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해쉬태그를 검색해보니 수많은 게시물들이 눈에 띄었는데, 식물로 꾸민 집안이라는 뜻의 게시물들이 넘쳐났고 정말 트랜드란 이런거구나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신기했다. 이런 소통과 교감은 우리나라의 k-pop열풍으로도 설명할 수 있었는데, 맨해튼 한복판인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 한류 콘서트를 개최했고 많은 사람들이 k-pop뿐아니라 우리의 음식, 화장품 등도 즐겼다는것이 참 신기했다. 다양한 문화가 트랜드로 다뤄지는곳에서 우리의 문화도 뉴 트랜드로 소비되고 있는 뉴욕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챕터라 제일 오래 기억되었던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 다음으로 기억에 남던것은 요즘 세대를 뜻하는 뉴욕의 밀레니얼을 다룬 챕터인 E가 기억에 남는다. 밀레니얼은 1980년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인 20대 중반에서 39세까지 뜻한다. 이들은 인구의 25%정도를 차지하고 소비의 주역이 되어 요즘의 트랜드의 중심을 담당하고 있기에 이 책에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나 싶었다. 소통을 위해 유투브를 이용하고 기성세대는 생각치도 못한 우버나 에어비앤비를 성공으로 이끈 주역이 밀레니얼이었다니 이뿐만아니라 공유의 문화를 밀레니얼세대만의 트랜드로 다시 사업으로 발전시킨 이야기가 담겨 있었고 이 또한 기억에 남는 챕터였다.

이외에도 공간, 광고, 쇼핑, 공원에대한 색다른 시각으로 트랜드를 접 할 수 있는 뉴욕에 대한 여러 소개들이 인상깊었던 책으로 트랜드에 대한 관심가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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