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 누가 5G 패권 전쟁의 승자가 될 것인가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2020의 대전망이 담긴 모바일 미래보고서!
핵심 트렌드중 모바일과 관련된 미래예측에 관한 책이 있다고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우선 눈깜짝할사이 발전하는게 보이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트렌드리더 혹은 얼리어답터가 되길 자처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나역시도 새로운 기계가 나오면 한번쯤 써보고싶고 소유하고싶은 평범한 이시대 사람으로써 2020년 이후로 발전하게되는 트렌드를 알고싶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은 스마트폰부터 요즘 떠오르기시작한 5G, 미디어, 게임, 히어러블에 관한 이야기를 각 장에 담아 자세히 이야기하고있었다.
이중 가장 기억에 남는건 핸드폰과 5G였다.
우선 우리는 3G에서 LTE그리고 5G에 이르기까지 속도가 계속 상승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고있다. LTE와 5G가 뭐가 다르다는건지 솔직히 이 책을 읽기전에는 잘 알지 못했는데 책을 읽고 얼마나 많은 발전을 가져다줄 발전인지, 그리고 우리나라가 왜 다른나라들보다 경쟁력이 있고, 빠르게 발전하고 보편화시킬수있는지에대해 알 수 있었던 장이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어디까지 진화하게될것인지 중국과 우리나라 그리고 해외에서 어떠한 경쟁을 치르고있는 시장인지에 대한 내용과, 이동통신사가 어떻게 발전을꽤하고있는지도 볼 수 있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 유통이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를 맞이하게 될지에 대한 관점도 개인적으로 많이 흥미로웠던 주제였다.
5G에 총전력을 퍼부을 통신사로인해 지금 단말기를 싸게 구입할 시기가 올것 같다는 이야기도 개인적으로 핸드폰을 바꾸려고 준비중인지라 집중해서 봤던것 같다.
이외에도 다른 이야기들도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았다. 관심사가 모바일이었다면 새로운 이야기를 가장 많이 담고있었던 히어러블에 관한 이야기였는데, 에어팟이 가져온 시장의 흐름변화와 귀로 수많은것을 할 수 있다는것을 깨닫고 새로운 시장으로는 히어러블시장이 주목해야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했던 주제였다.
내용들이 모두 흥미로웠고 재미있었다. 2020년이 기다려지게하는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앞으로 살아갈 내일이 기대되어지게하는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나처럼 모바일의 발달에 관심갖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으로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