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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커플링 -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파괴 전략
탈레스 S. 테이셰이라 지음, 김인수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9월
평점 :
디커플링이란 기존의 기업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인접 소비활동 연결고리를 분리하거나 깨부신다는 뜻이었다. 그리고 디스럽션은 이미 체계가 갖추어진 시장에서 원래의 일반적인 과정을 방해하는 갑작스러운 단절을 뜻한다.
책은 디커플링을 주목하고 있었다. 우선 쇼루밍(오프라인매장에서 제품을 확인만하고 정작 물건은 온라인에서 구매를하는 쇼핑의 형태)때문에 기업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음을 깨닫도록 설명하며, 우리가 아는 유명한 회사들은 디커플링을 통해 소비단계에서 고객이 부담을 느끼는 활동 즉 가장 약한 고리를 끊어내는 작업을 통해 다시 살아남는 방법들에 대한 제시법이 들어있었다.
개인적으로 넷플릭스가 기억에 남았다. 광고없이 원하는 시간에 보고 싶어하는 고객에게 고객이 원하는것을 제공하고 인터넷 가입이나 접속에는 관여하지 않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었는데, 과거의 기업들을 생각하며 쉽지 않은 선택임을 알 수 있었고 과감한 선택사항이 참 멋지다고 느껴졌다.
에이앤비처럼 공유와 임대의 개념을 요즘 시대의 사람들의 요구에 맞춰 개발한 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 호텔들의 진화를 촉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어서 신기했다.
디커플링의 성공을 위해서는 5단계 공식도 중요했는데, 고객의 가치사슬을 파악하고, 파악에서 끝나지 않고 고객의 가치 유형별 분류를 통해 파괴자가 되기 전 고객의가치 창출활동을 먼저 선수쳐서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활동을 도입하기 위해 힘써야하며, 고객의 가치 창출중 가장 약한 부분을 찾아 주요 타깃으로 삼아야하고, 약한 사슬을 끊어내 소비활동을 분리하는것이 가치가 있음을 느끼게 만들어 소비자의 각 활동에 소요되는 여러 금전 노력 시간등을 줄여주도록 노력하며 경쟁자의 반응을 살피고 예측하여 재결합하거나 디커플링을 할 시 미리 대응하도록 노력하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디커플러에 대응하는 방법에서는 질레트의 성공기와 파괴자에 파괴된 예를 통해 책에서 강조하는 바를 깨닫게 되었는데 마지막 장에서 여러 예를 통해 직접 비지니스 구축법을 배울 수 있어서 사업을 번창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것을 알게 되었던것 같다.
파괴의 주범이 고객이라는 신선한 질문을 지식적으로 풀어낸 이야기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파괴자에 대응하여 살아남기위해 많은 조언이 가득한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기업들의 전략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