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동산 경험치 못한 위기가 온다 - 큰 판을 읽으면 기회가 보인다
이광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값을 그래프로 그려보자면 무조건 상승곡선이다.
지방과 차이점은 있지만 유독 서울쪽은 높게 올라가고 내려올 생각이 없다. 때문에 서울의 부동산에 관해 궁금증이 있었고, 서울 부동산에 위기라는 책 제목에 끌려 선택하게 되었다.

우선 투자 전망에 대해 멀리서 보고 정확하게 판단하라는 의미에서 집필의도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공포조정이라고 말 하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겠구나 싶었지만 책을 읽다보면 작가님은 그럴 의도가 아님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집을 투자로보는 사람들은 집값이 오르길 바라고 나라에서는 집값의 안정을 목표로하고 있다. 서로의 목적이 상이하다보니 누구에게도 만족스러울 수 없는 결과가 부동산가격인것 같았다.

책을 읽고 깨닫게 된건 미래는 변화한다는 점이었다. 물론 변화하는 삶을 살고 있음에도 고정된 부동산이 변화한다는건 간과했던것 같다. 그리고 새로 일어나는 정책의 변화에도 부동산은 민감하다는 점이었다. 그렇기에 거시경제변화를 주목하고 금리, 환율, 경제정책, 인구변화, 성장률 등을 주목해야하는것을 배웠던것 같다.

집값이 내리면 팔고 오르면 사고 싶어지는 특이한 투자 종목이 부동산이었다. 하지만 작가님은 그런시기를 눈여겨 봐야한다고 했다. 그래서 책에는 그런 시그널을 읽는 법을 다루고 있었다. 이외에도 변화하는 인구구조를 주목했고, 유익한 이야기가 많았던것 같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제일 좋았던 점은 투자원칙이 담긴 7장이었다.
책상에 앉아서 예측만하지말고 실전에 뛰어들라는 조언과 큰 판을 읽는 방법, 부동산도 투자이기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사이클을 주목해야하는 점 , 반성하는 점을 거쳐 확률적인 사고를 하는 방법, 삼성 주가를 예로든 흐름을 판단하는 방법이 인상깊었다.
우선 새로운 점을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읽는 내내 신기했고, 몰랐던 점을 전문가 시선을 통해 다시한번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 책이어서 좋았던것 같다. 나처럼 서울부동산에 대해 궁금점을 가진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