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에서 깊이로 (리커버 에디션) - 철학자가 스마트폰을 버리고 월든 숲으로 간 이유
윌리엄 파워스 지음, 임현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도를 중시하는 현재생활에서 속도에서 깊이로 시점을 옮겨보자는 책이었기에 소중했고, 읽는 동안 많은것을 생각하게 해준 책이었다.

작가는 하버드에서 역사와 문학을 전공했다고 했다. 그는 디지털이 가져다주는 생활의 편리함과 거대한 정보속에서 우리는 많은것을 얻기도 했지만 중요한것을 잃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느끼고 생각하는 과거의 위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어떤것을 놓치고 찾고 느껴야하는지를 담고있어서 신선했고, 유익했던것 같다.

플라톤, 세네카, 셰익스피어, 구텐베르크, 벤저민 프랭클린, 소로, 매클루언 등 이름만들어도 위대한 철학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었다.

과도한 정보속에서 우리는 외부와의 연결을 끊임없이 확인받고 싶어하고 확인하고 싶어한다. 그 때문에 휴대폰도 한시도 놓지 못하고 이메일을 확인하지 못하면 불안하며, 연예, 사회, 경제 등 온갖 정보가 쏟아져나오는 영상매체나 기사들을 끊임없이 찾아보고 그것을 소비하려 애쓴다. 그러다보니 정작 나에 대해 생각할 기회와 나에게 필요한 지혜가 어떤게 필요한지를 놓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혼자있는것이 필요하다는걸 책을 통해 깨닫게 되었다. 작가는 고장난 휴대전화를 통해 본인이 원치 않은 순간을 통해 깨닫게 되었다고 했는데, 그 사례를 보며 왜 그런 시간이 필요한지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서 플라톤이 발견한 거리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야기가 눈에 띄었다. 그리고 세네카의 내적고요를 찾는 이야기도 기억에 남았다.

조금 더 내 내면에 귀 귀울이며 현대생활속에서 고대 철학자들이 중요시했던 점을 내게도 적용하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하며 책을 읽고 끝내지 않고 실천해 볼 수 있도록 고민해봐야겠다.

바쁜 세상 살이에 지쳐가는 현대인이라면 꼭 한번쯤 접해보면 좋을 책이기에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