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
김용섭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애들과 요즘 어른들에 관한 세대분석 보고서

요즘 세대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지금 자라나는 세대와 부딪치는 또 다른 세대(일명 기성 세대)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을거라 생각했고 그들의 차이점과 공통점 그리고 같이 살아갈 수 있는 합의점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밀레니얼 세대란 베이비붐 시대의 자녀 세대로 현제 경제 소비의 중심세력으로 경험과 공유에 가치를 둔 세대를 일컫는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워라벨을 중시하고 무조건적으로 참는 기존의 사회 인식을 거부하며, 새로운 트랜드를 이끌어가고 자신이 생각하는 점과 다르다면 참지 않고 할말 다하는새로운 유형인 개인형 인간을 뜻한다. 자세히 읽어보면 난 밀레니얼 세대에 속하곤 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많이 공감했다. 현재 몸담는 곳을 평생직장으로 여기길 거부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이직이 자유로우며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왔던것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세대 그게 밀레니얼 세대였다. 그리고 나와 다른 z 세대, 역사상 가장 생산적이고 영향력있는 10대로 소비력과 영향력이 무긍무진하며, 현존하는 어느 세대보다 개인적이고 생산적이며 진보적인 세대에 대해 책은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를) 주목하고 있었는데, 이들의 움직임이 향 후 미래를 좌우한다고 이야기하며, 이들의 영향력에 모든 기업들이 사업 방향과 이념을 이들에 맞추고 있고, 기존 회사의 운영방침, 직업 체계도 이들을 중점으로 맞춰가고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이 책은 기존 새로운 세대에 대한 주목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베이비 붐세대였던 386세대, 신세대(y세대, x세대)라 불리던 그들을 영포티와 뉴 식스티로 새로 명칭하고 그들의 현재 시점에서의 문제와 그들이 현재 세대들과 어떤 관계로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좋을지에대한 고찰이 담겨있었기에 굉장히 신선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코드와 그들이 요즘 혐오에 빠져있는 시사적 문제에 대해 현실적 고찰이 참 잘 담겨 있었던 점이 참 좋았던것 같다. 그 외에도 그들이 다음 세대와 어울리지 못하는 꼰대적 현실을 꼬집으며 어떻게 화합을 해나가야할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개인적으로 그 답변이 책을 선택한 목적에 부합해서 읽고나서 참 만족스러웠다.

세대 갈등에 대해 고민하는 어른들이나, 소비코드, 문화코드를 공부하고싶은 기업이나 사업체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하며 많이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