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 여자 - 체육관에서 만난 페미니즘
양민영 지음 / 호밀밭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체력의 한계를 느껴 운동을 시작하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제목에 끌려 선택하게 되었다.

체육관에서 만난 페미니즘이라는 이야기가 눈에 쏙 들어왔다.

지금이나 옛날이나 운동이란 남성들의 전유물처럼 느껴지는 종목이었다. 그런 느낌은 요즘 가는 헬스장에서도 확실히 느껴졌다. 옛날에도 전쟁중 여자들이 남자들의 고유일을 도맡아하게 할 때도 성별이 하나도 문제가 되지 않았고 오히려 잘했다는 이야기가 잠깐 나왔는데, 읽고나서 생각한건 이런 이유에서라도 운동을 (포기하지말고) 쉬지 말고 꾸준히 해야겠다는 강렬한 목표 의식을 갖게해준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남성)그들에겐 힘, 파워, 남성미 혹은 인간의 기준처럼 받아들여지는 운동이 성별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여자들에겐 사회적인 기준(틀)을 들이대며 말라야 예쁘다, 살찌면 자기관리가 안된거다 라는 그들만의 잣대를 가지고 코르셋을 씌우고 있다는 생각을 갖고있었는데, 나의 생각과 비슷한 이야기가 많아서 많은 공감을 하며 읽었던것 같다.

특히 초반에 나오는 레깅스 너 보라고 입은거 아닙니다는 정말 통쾌한 글이었다. 그들의 시선과 잣대에 맞춰살고 싶지 않고 나 편한대로 나 하고 싶은대로 살아가는데 레깅스하나만으로도 더러운 시선을 받아야한다는게 어처구니가 없고 분노게이지가 쌓이는 느낌이었다. 누구의 눈치 보지 않고 내가 편한대로 해야겠다는 이야기는 마라톤시 노브라로 완주한 경험담도 생각이 나는데, 가슴이 쳐진다라는 루머를 과감히 깬 멋진 이야기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많이 읽혀졌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갖게한 경험담이었다.

운동을하면 할 수록 남자들의 시기어린 시선들과 날선 반응들 그리고 남성스럽다라는 말도 안돼는 그들만의 기준으로 작가님의 사기를 떨어트리는 반응들이 안타까웠다. 하지만 그런 역경을 겪고도 꾸준히 운동을 시행했던 모습이 너무 멋졌고, 본받고 싶었다. 이 외에도 운동선수로 유명했던 여자선수들의 삶에 대한 조명도 책의 시선에서 알맞게 잘 들어갔다고 생각이 들었다.

관심분야였는데 이제껏 읽은 페미니즘책 중에서도 이해가 쉽고 현실적이며 도움이 많이 되었던것 같아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