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생태의 비밀 - 고양이 생태학자가 7년간의 현장조사로 밝혀낸 고양이의 일생과 생존방식
야마네 아키히로 지음, 홍주영 옮김 / 끌레마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 박사라고 불리는 일본의 대표적인 동물 생태학자인 작가가 7년간의 현장조사로 밝혀낸 고양이의 일생과 생존방식을 다루고 있다고하여 호기심에 선택하게 되었다.

고양이는 생긴것도 행동도 참 매력적이다. 그들의 매력적인 모습에 대해서 생태학적으로 다룬 책이라고해서 기대를 갖고 읽게 되었던것 같다.

책은 고양이라는 종이 어떻게 탄생했을까 부터 다루고 있었다. 인간과 함께 지내기전부터 우리 조상들과는 어떤방식으로 함께 살아갔는지, 살아남았는지에 대해 역사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었고, 그들의 매력을 고찰하는 2장은 (내가 가장 기다렸던 파트였기에 기억에 남았는데) 우리가 그들에게 느끼는 매력은 어디서부터 시작된것인가에 대한 근본적 고찰이 담겨있었다. 읽다보니 엉뚱하기도하고 색다르기도하고 매력에 대한 설명이 참 구체적이게 느껴져서 맘에 들었던게 기억에 남는다.
3장에서는 어느 때가 되면 밤마다 유독 고양이 울음소리가 많이 들려서 고양이 울음과 발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었는데, 작가님 덕분에 그들의 발정은 시기가 있으며, 아빠가 다른 고양이 탄생이 가능하고, 일정 발정기를 놓치면 다시 기회가 있음을, 그리고 현대화되면서 계절에 대한 감각 상실로 발정기가 잦아지게 된점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집고양이와 길고양이에 대한 이야기, 탄수화물은 고양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사실, 삼색털 고양이의 비밀, 고양이의 평균수명, 고양이의 노후에 관해서도 공부할 수 있어서 참 만족스러웠고 여러부분이 기억에 오래 남았다.

길고양이와 공존하려는사람들과 그들에게 무관심을 넘어 학대를 일삼는 사람이 존재하는 시기에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인간과 고양이가 행복한 공존관계로 살아가게되는데 한걸음 나아가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며, 많이 응원하고 추천하고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