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읽는 유대인 인생 특강 - 수세기 동안 단 0.2%만 알았던 부와 성공의 지혜
장대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유대인의 인생특강이라는 제목에 이끌려 선택하게 되었다.

마크저커버그, 세르게이 브린, 아인슈타인, 로스차일드 가문, 조지 소로스, 스티븐 스필버그 이들의 공통점은 세계적인 명성과 부를 거둔 유대인이라는 점이다. 그들에게서 직접 강의듣는 성공에 이르는법에 관한 책이었다.

책은 유대경전 타나크의 율법서 토라를 포함한 타나크 전권의 의미를 살피고 탈무드와 연결시켜 이해시키고 있었고, 탈무드적 사고과정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우리 생활에 직접 접목시키려고 하고 있었다.
나아가 유대인의 역사와 신앙 사고를 이야기하다보면 그들의 믿음과 원칙 성공을 실현하는 지침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을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었다.

책은 여러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깨닫게 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래서인지 옛 이야기를 듣다보면 작가가 말하는 주제를 파악할 수 있었는데, 기억에 남는 몇가지는 이유있는 고난을 선택하라는 파트였다. 유대인의 역사는 아픔으로 기억되기에 수많은 고난의 시간을 견뎌내며 그들은 희망을 꿈꿨다고 했다. 변화를 원한다면 낯섦을 선택하다보면 고난이 우리에게 선물같은 삶을 선물해준다는 이야기가 계속 기억에 남았다.
현실이 고생스럽고 절망스러워도 뒤돌아보면 지금의 나를 버티게 만드는 힘이라고 깨닫게 해주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들어 현실을 살아가는데 힘이 나게 해줬던 이야기였다.

다음으로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열린 마음이 관계를 풍요롭게 만든다는 이야기였다.
유대인들은 끈끈한 결속과 단합이 있다고 느껴지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은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열린 마음을 갖고 있었다.
탈무드 이야기로 예를 들자면 양을 소유한 주인이 새로운 동물 한마리가 자신의 양속에 있을때 자신의 양치기에게 그 동물을 배척하지 말고 더 특별히 봐주라는 이야기에서 그들의 삶의 방식을 옅볼 수 있었다.
외국인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경하려는 그들의 태도 그런 마음이 있기에 그들의 커뮤니티를 강하게 만들어줬구나 라고 이해할 수 있었고, 그들이 존경과 인정을 받았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책이었다. 책 앞 표지에 수세기동안 0.2%만 알 고 있던 부와 성공의 지혜를 강조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모르고 지나면 지낼 수 있지만 지혜를 통해 삶을 다시 살아가게 만들어주는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읽고나서 많은 생각에 잠겼던것 같다.

삶의 지혜에 대해 궁금증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