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자의 통찰의 기술 - 미래를 꿰뚫어 보고 변화를 주도하는 생각의 도구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읽는 힘 통찰력!
유명한 자산가로 알려진 갑부들 중에 통찰력으로 유명한 하버드대학 수학과 교수 제임스 사이먼스의 이야기로 책 앞장을 열고 있었다. 그의 성공 뒤에는 일상으로하는 미래예측과 변화 통찰업무가 눈에 띄었다. 그를 예로들며 책은 과거의 데이터에서 패턴을 통찰하고 다시 과학적 사고와 분석기법을 통해 추론하고 세상에 적용해 보는 기술, 그 이야기를 담은 책이라고 했다.
책을 읽으며 눈앞에 뻔하게 보이는 사실을 보는 기술은 어떻게 키우는걸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읽었던것 같다.
책에서는 타고나기보다 훈련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찰에 관한 세부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이해 분석 예측 과정을 따르는 통찰의 방법, 관점의 정확도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때 더욱 더 정확해 질 수 있다는걸 이야기했고, 통찰의 기술에서는 훈련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었는데, 가장눈에 띄던것은 읽는 기술에 관한 내용이었다. 여러 성공사업가들을 통해 어떤것을 읽어야할지, 주목해야할점, 와일드카드를 수집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주고있었고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었다. 이외에도 생각을 확장하는 기술, 생태학적 사회구조 분석기술, 비지니스 프로파일링 기술 등 보다 세밀하고 면밀한 이야기도 가득했다.
통찰과 예측력에 대한 이야기는 미래에 어떻게 대응하고 좀 더 세밀한 통찰력을 키울지에 관한 이야기들이었는데 내겐 조금 어렵긴 했지만 통찰력에 대한 배움의 크기를 넓혀주는 챕터여서 열심히 읽었던것 같다.
마지막으로는 통찰의 심연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미래연구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는데, 예측을 통해 통찰력의 완성도를 높히고 미래에 관해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담고 있었다.
책에서 제시한 많은 훈련법이 쉽지 않아 보였는데 그래도 막연하기만했던 통찰력이라는 능력에 대해 알게 되었고 관심이 생겼기에 만족스러웠다.
미래를 대비하고 변화를 주도하고 싶은 리더쉽게 관심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될 이야기라고 생각이 들어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