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센트 반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 떠난 작가의 10년 여행과 글쓰기가 담겨있는 책이라고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빈센트의 작품과 관한 상품을 수집하고 여행을 소망하던 작가가 그의 예술에 흠뻑취해 모든사람들에게 그에 관한 매력에 취하도록 써내려간 글이었다.
광기와 비틀린 열정이라고 평가를 받고있는 예술가 빈센트, 자신의 귀를 자른 초상화로 많이 알려진 그에 관해 조금더 인간을 조명하여 그의 예술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기에 읽는 내내 마음이 움직여졌던건 사실이었다.
많이 알려진 명화들과 그에 담긴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솔직히 그림에 문외한인 내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것 같다.
작품뿐아니라 동생 테오와의 편지로도 주목받았던 빈센트의 편지들도 곳곳에 담겨있었기에 그를 설명해주고 싶은 작가님의 애정어린 마음도 같이 느껴졌다.
사람들을 사랑하고 가까이하고 싶었으나 평생 가까이 할 수 없었던 외로운 그의 생애를 가장 잘 표현하고 담고 있던 책이었다고 생각이 들었고, 이제껏 오해했던 여러가지가 조금 미안하기도 했다.
해바라기와 삼나무, 그리고 어머니의 사랑을 항상 염원했던 그의 작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어서 가장 큰 장점으로 꼽고 싶고, 그가 지내온 생가 근처들에 관한 사진으로 그 당시를 상상하며 읽을 수 있어서 이것또한 장점으로 꼽고 싶다.
그리고 그의 라이벌이자 가장 사랑한 고갱에 관해서도 담겨있어서 생각할 점을 많이 남겨줘서 좋았다.
예를 들면 병적으로 노랑색을 싫어한 고갱과 해바라기를 사랑하는 빈센트의 갈등이 점점 끝을 향해 치닫고 결국 빈센트가 자신의 귀를 자르고 고갱이 떠난 후에도 빈센트는 고갱을 잊지 못했던 이야기, 그리고 갈등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도 마지막까지 고갱을 그리워했던 빈센트가 담겨있어서 슬프지만 현실적이었다고 느꼈다.

빈센트의 덕후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오해없는 그를 알리고 싶은 작가의 마음이 잘 담긴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나또한 읽고나서 많은 오해가 풀렸기에 빈센트에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한번쯤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