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우리였던 날들을 기억해요 - 우리였던 기억으로 써 내려간 남겨진 사랑의 조각들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였던 기억속에 청춘의 기록들

우리가 아닌 관계에서 우리를 바라볼때의 아픈 마음을 가지고 영화 15편과 사랑의 감정을 다룬 에세이라고해서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남겨진 사랑의 조각들이라고 표현한 감정들에 관한 에세이였다.
유명한 영화들과 함께 작가가 설명하고자하는 감정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건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이 담겨있던 '네 이름이 내겐 노래였어' 라는 챕터였다.
이 영화는 직장동료들과 함께 본 영화였고 아무런 정보없이 생각없이 본 영화중에 유독 기억에 남는 영화였다. 그래서인지 이 영화를 주제로한 글이여서 더 유심히 읽었던것 같다. 자신의 이름을 그 사람을 부르는 애칭으로 부르던 영화였는데 나와 그사람의 사이를 구분을 두지 않는다는 의미 였고, 내가 너였고, 네가 나로 여기며 사랑했다는 영화였다. 엘리오와 올리버의 여름같이 불타올라 강렬한 사랑을 했으나 결국 올리버의 결혼으로 엘리오는 서럽게 우는 장면으로 클로징했던 뭔가 첫사랑의 아픔이 느껴지는 영화였는데, 작가는 그들의 사랑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 사람에게 내이름을 주고 싶은 사랑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잠시했던 챕터이기도 했다.

보통의 존재가 되는 슬픔에 대한 이야기인 영화 'Her'
쉽게 사랑에 빠지지 않는 주인공이 컴퓨터 프로그램과 사랑에 빠지게 되면서 겪는 이야기였다.
사랑하는 사람의 하나뿐인 존재가 되고 싶은 주인공이었으나, 그녀의 수많은 고객중 하나가 되어버린 현실을 맞이하며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영화였다.
수많이 존재하는 타인이란 너와 나의 관계에서 하나뿐인 존재를 부여하게되는 연인이라는 타이틀과 그 자격이 박탈되는 이별이라는 경험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통보하듯 직위해제된 보통이라는 존재가되는 그런 상실감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는 Her라는 영화를 주목하게 했던 챕터였다.

이 밖에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뷰티 인사이드, 라이크 크레이지, 한공주, 이터널선샤인, 라라랜드 등 우리가 익히 들어본 유명 영화들과 작가님의 이야기가 공존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이야기가 가득했던 에세이, 영화 장면처럼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문구들이 많았기에 꼭 추천하고 싶은 에세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