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마케팅 - 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
김상훈.박선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싶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마케팅이란 상품을 팔기위한 아이디어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다. 전공부야가 전혀 아닌지라 단순히 광고려니라고 생각했던 내자신을 반성하게한 책이었다.

요즘은 스마트한 시대이기에 광고 또한 예전처럼 티비나 지면광고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자주 이용하는 SNS나 인터넷,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유투브영상을 보기전에도 접하게 되는게 마케팅이었다. 점점 스마트해진 사람들에 맞춰서 발전해가는 분야였기에 책은 다양한 마케팅에대해 주목하고 있었다.

마케팅은 속임수라고 생각하거나 과대광고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책에서 주목한건 진정성을 가진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였다.
그래서인지 진실하고 바른 참된 마케팅으로 성공한 여러 사례들이 담겨있었다.
자신의 산전수전의 이야기가 담긴 KFC의 커널샌더스 이야기라던지, 우리가 잘 알고있는 코코샤넬, 부채표활명수가 독립운동을위해 앞정섰던 역사 등 창업자의 스토리로 진정성을 높힌 마케팅부터 무인양품이 성공하게된 이유와, 1조의 가치를 가진 노브랜드의 파워를 주목한 겸손하고 정직한 마케팅과 품질로 승부하는 애플과 우리나라의 LG의 무선청소기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 마케팅이었다. 이 밖에도 우리가 잘아는 탐스는 1켤레를 사면 1켤레를 소외된 지역의 아이들 신발을 기부한다는 캠페인을 통해 의식을 강조한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사연이야기, 브랜드를 단순한 색상과 상품명으로만 강조하여 성공한 supreme 이야기 등도 마케팅의 의미에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던 사례였다.

단순하게 광고를 즐기고 정보를 수집하는 정도로만 여겼던것들이 많은 사람의 노력으로 탄생한 마케팅이었다는것이 놀라웠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가 얼마나 어렵고 대단한일인지 책을 읽으면서 새삼 깨닫게되었던것 같다.

스마트한시대에 스마트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한번쯤 읽어보고 스스로가 의식있는 소비자로써 행동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