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교토의 오래된 가게 이야기 - 세월을 이기고 수백 년간 사랑받는 노포의 비밀
무라야마 도시오 지음, 이자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경주와 많이 비슷한 도시 일본의 교토, 교토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을 열일곱개나 보유한 말그대로 도시 자체가 박물관 같은 곳이라고 했다. 굉장히 호기심이 자극하는 도시로 어떤이야기가 담겨있을지 기대를 가지고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여행자에게 가장 중요한 상점가와 거리, 특히 노포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그냥 노포가 아니라 3대이상 걸쳐 이어내려오는 문화유산같은 소중한 노포, 책에 가득 담겨있을 노포들에 대한 이야기 가게 마다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고등어 초밥집, 목욕탕, 술도가이야기, 일본에 자리잡은 베이징요리를 전문으로하는 토카사이칸, 불교 역사가 담긴 게스트하우스 도나미 츠메쇼, 프랑스 찻집, 사탕가게, 도장가게, 지식인의 보물창고 마루젠, 사진작가가 만드는 소바집 혼케오와리야라는 곳들이 소개되고 있었다.

모두 가보고 싶은 곳이었다. 
한국에서 접해보지 못한 고등어 초밥집이야기에서 대를 이어받은 사장은 자신은 어릴적부터 누가 물으면 당연히 대를 이어야할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는 말에서 참 감동적이었다. 우리나라도 대를 이어 가문을 이어가는일이 없진않지만 이처럼 당연시하지 않기에 뭔가 굉장히 대단했고 부럽고 멋져보였다. 그외에도 일본의 옛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목욕탕 니시키유, 3대째 내려올 수 있었던 다양한 이벤트들로 얼마나 사람들과 소통하고 노력했는지 볼 수 있어서 이부분도 굉장히 감동스러웠다. 이곳 외에도 500년을 이어온 사탕가게 미나토야는 죽어서도 아이를 키우려 사탕을 사러온 어머니의 영혼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데 그만큼 역사를 지닌 사탕가게도 꼭한번 가보고 싶은곳이 되었다. 

미래와 현재 그리고 과거를 이어가는 도장가게 주인에게서 직업의 장인정신을 볼 수 있었고, 미래에도 이어나갈 수 있을지 걱정하는 현실적 문제에 대해서도 같이 고민해보는 시간이었고, 마루젠의 레몬이야기도 기억에 남았고, 혼케오와리야는 언젠가 교토에가면 꼭 가보고 싶은 소바집이 되어있었다.

기대만큼 멋진 노포들에 대한 소개가 가득했다. 부러웠고 멋졌다.그래서 그들의 가업이 계속 이어져가길 바라게 되었던것 같다.
일본의 역사를 가득담은 오래된 그곳, 기회가 되면 꼭 방문해보고싶다는 생각을 갖게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