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뭐래도,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 - 더 이상 인생 조언 따위, 거절하겠습니다
김수미 외 지음, 이혁백 기획 / 치읓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조언따위는 거절한다는 시크한 제목이 마음에 들어 선택하게 되었다.

자신의 인생을 결정한 9명의 작가님들의 우여곡절 인생 스토리가 담겨있는 책이었다.

오뚜기 같은 분들이었다. 다들 본인 인생에 대한 깊은 책임감을 가지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분들이었다. 연령도 나이대도 직업도 다양했는데 모든 작가들이 말하는 주제는 하나도 통합되는것이 신기했다.
삶에 대해 자신감이 좀 떨어지는 요즘, 슬럼프 극복에 많은 도움을 받은 느낌이었다.

특히 작가님들은 대부분 글쓰기를 통해 자신을 되찾고 반성하고 계획하고 이뤄나가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었다.

사업에 성공하고 실패하고, 육아휴직으로 경력이 단절되어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모습들이 자랑스럽고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던것 같다.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3년간 미쳐보라는 이야기, 내마음대로 살아가는게 중요하다는 이야기, 나이가 늦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언제든 시작해도 좋다는 자신의 이야기, 누구의 엄마가 아닌 미래의 자신의 명함을 위해 다시 시작한 이야기, 안정된 직장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도전한 이야기, 학교 밖에서 자신의 인생을 찾는 이야기, 일기를 쓰고 책을 읽고 글을 쓰라는 이야기 등 정말 꼽자면 끝없는 조언들이 가득했다.

무조건적으로 해야만한다라는 강요가 아닌 자신이 겪어온 이야기를 통해 내가 직접 깨닫게 해준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다고 생각한다.
강연을 듣듯이 쉽게 읽어가며 스스로 깨닫게 해준 작가님들에게 고마움을 느끼며 나도 한발짝 도전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언제 기회가 된다면 작가님들을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나도 저런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책에서 작가님들마다 말한 조언들을 떠올리며 내 스스로에대한 결정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멘토를 찾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