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안 죽어 - 오늘 하루도 기꺼이 버텨낸 나와 당신의 소생 기록
김시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시크한 동네 의원 의사 선생님의 일상이 담긴 에세이라고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시크한 할매들과 시크한 원장님의 일상이 꽉꽉 채워져있었다.

모든 페이지가 따뜻한 이야기가 가득해서인지 읽는 내내 웃으면서 봤던것 같다.

응급의학과 전공의를 마친 작가님은 응급실에서 평생 일할 줄 알았으나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부탁한 5일장 서는 시내에 의원을 맡게되면서 일어나는 에피들이 담겨있었다.

당시에는 까칠함을 무장하고 할머니들 진료거부를하며 의원이 망했으면 했던 작가님이 어느새 할머니들의 매력에 퐁당빠져서 애정하는 모습이 왠지 귀엽고 마구마구 응원하는 심정으로 읽었던것 같다.
그래서 탄생한 제목 괜찮아 안죽어, 매번 입버릇처럼 안죽는다고 말하던 작가님에게 진료실을 나가며 한 할머니가 "다죽어 사람은"이라는 말을 듣고 자신이 겪어 왔던 죽음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그렇게 책이 탄생한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다보면 눈앞에 할머니들이 의원을 오가고있었고, 그때마다 두손 가득 담아오는 주전부리들이 아른거렸다.

인심만큼이나 정도 많은 할머니들과 시크한 젊은 의사 선생님의 시크한 진료를 통해 서로 안부를 묻고 생사를 확인하며 정을 키워가는 모습이 정겹게 느껴졌던것 같다.

살이 오르면 오른대로 잘생겼다고 칭찬해주시고 화이트데이라며 우유도 선물받고, 어느 인기인 못지 않게 출근전부터 진료실 앞에 줄을 서고 기다려주시니 얼마나 행복한 인생인가 싶었고 작가님이 한없이 부러웠던것 같다.

진료비를 받는게 부끄러워 전해주던 미세먼지전용마스크, 임종을 앞둔 선배의사의 아내분의 주치의를 자처한 일 등 여러 에피들이 유독 기억에 남는다. 왠지 집근처에 계시면 한번쯤 방문해서 책속에 등장한 할머니들을 만나뵙고 손한번 잡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왠지 할머니 덕후가된것 같아 흐뭇했다.

처음엔 표지와 제목에 이끌렸는데 읽어보니 표지만큼이나 따뜻한 에세이였다고 생각하며 여러 에피들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것 같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