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경제사 - 개정증보판
김동호 지음 / 하다(HadA)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한민국 대통령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고해서 읽게 되었다.

책은 이승만 대통령부터 박근혜 대통령까지 대한민국 9대 대통령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었고 그중 그들의 경제정책에 대해 집중하고 있었다.

한국 경제의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었던 책이었고, 5년마다 정권이 바뀌는 구조 속에서, 부동산시장, 노동시장, 연금정책 등의 변화를 이해하기 좋았다.
제일 좋았던건 초기 대통령부터 현재 대통령 전까지 정리가 되어 있어서 책만 쭉 따라 읽었는데도 한국경제의 발전 방향을 스스로 정리하며 깨닫게 되고, 정권마다 장 단점을 한눈에 파악하기 쉬웠고 머릿속으로 평가가 되고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그리고 대통령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자서전, 그당시 신문들의 이야기를 직접 인용해서 담겨있던 점도 좋았다.

읽고나서 느낀건, 길지 않은 기간이었지만 참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왔다는 점, 선대 대통령에 대한 평가가 날카로왔고 그걸 지켜보는 호락호락하지 않은 시민들이 있기에 어긋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었다. 덕분에 독선이 생기려해도 생기지 못하고 민주주의정신을 지켜가고 있구나 싶었다.

작가님의 날카로운 시선의 이야기를 통해 좀더 시야가 넓어진 느낌이 들어 뿌듯했기에 계속된 개정을 통해서 후대의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다시한번 만나고싶다는 생각이 오랜만에든 책이었다.

항상 경제발전곡선이 상향으로 가면 좋겠지만 쉽지 않은 현실에서 한 나라의 수장이 되어 자신의 의견을 펼치기 위해 여러 정책을 펼치고 후대에 평가받는 입장인 대통령들의 입장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책이었다.
사실 책두께를 보고 완독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생각보다 책장이 가볍게 넘어가서 빠른 시간내에 완독했던것 같아 놀라웠던 책이었다.

읽고나서 만족도가 높았던 책이었기에, 한국의 근현대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고, 공부하는 학생 혹은 정치에 관심많은 성인들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