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길이 닿는 순간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 - 촉각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의 과학
마르틴 그룬발트 지음, 강영옥 옮김 / 자음과모음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세상 모든곳에서 일어나는 촉각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인간의 감각은 다섯가지로 시각 촉각 청각 미각 후각 중 촉각에 대한 이야기였다.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고해서 읽기전부터 굉장히 흥미로웠다.

다른 오감은 없으면 생활이 힘들지만 촉각은 없어도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아니라는걸 깨달았다.

책은 촉각이 언제부터 느낄 수 있는지, 우리 몸에 존재하는 털이 촉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태아가 몸을 더듬으며 인지하는 것, 근육이 감정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점, 인큐베이터 속 아이들의 예민한 감각, 어린 아이들에게 스킨쉽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일상에서 자극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었고, 더 심오하게는 우주비행사들이 행하는 촉각훈련의 이유, 남자와 여자의 촉각은 다를지 민감도와 촉각 수용체에 대한 이야기, 우리가 무심결에 얼굴을 만지는 행위에 대한 이야기, 스킨쉽이 환자들에게 미치는 효과 ,그 외에도 촉각이 사라진다면 이란 주제로 작가의 의견들, 처음 듣는 햅틱 디자인과 뉴로마케팅으로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과 발전이 이뤄지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었다.

내가 궁금해하던 점들을 다루기 전에 신체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들로 우리의 기본기를 갖춰주고 작가가 말하고 싶던 촉각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고있어서 이해하기 좋았던것 같다.
생각지도 못한 촉각의 중요도를 깨닫고, 정서적 안정감이나 친밀감,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참 좋았던것 같다.
촉각이란 자극이 인간의 신체 곳곳과 정신적 안정감에 이렇게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몰랐기에 책에 나온 많은 정보들이 모두 놀라웠던것 같다.
앞으로 조금더 관심 갖고 공부해보고 싶은 분야였기에 책을 읽고난 후 만족도가 높았다.
그래서인지 다른 오감에 대해서도 시리즈별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