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 라임 틴틴 스쿨 13
손주현 지음 / 라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과 인간은 동등한 관계에서 시작했으나 문명의 발달 속에서 인간이 동물을 지배하는 관계로 변형되어 왔고, 지배적 성향의 인간 아래있던 동물들의 역사적 차별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잃어버린 그들의 권리를 찾기위해 동물들의 역사를 담고 있었고, 알지 못했던 동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많은것을 깨닫게 해준 책이었다.
책은 선사시대, 고대사회,중세사회, 근대사회, 현대 사회를 걸쳐 동물들이 우리의 삶과 어떤 관계를 맺어왔는지가 담겨있었다. 
제목처럼 흔히 동물들을 구경할 수 있는 동물원이 어떻게 진화 되어왔는지도 잘 정리되어 있었다.

동물원은 인간의 재미를 위해 혹은 인간의 힘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존재했으며, 권력자들의 정치적 방향에 시민들이 관심갖지 못하게하는 자극적 흥미수단으로써도 사용되었는데, 이런 용도로써 동물들을 이용하다보니 나중에는 소수민족이나 흔하게 보지 못한 다른 민족들을 이용한 동물원이 존재하게 되었다는 사실도 꽤 충격적이었다.
인간의 욕심을 경계해야함을 책을 통해 깨닫게 되었다.

어릴적부터 책으로만 만나던 동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 이라는 생각으로 놀이문화로만 생각하던 동물원에 대해 다시 한번 반성하는 계기를 만들어준 책으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것 같다.
동물과 함께 살아갈 세상이 되기위해서는 아직도 갈길이 멀고 많은 사람들의 인식 변화가 필요함을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고, 그들의 권리 보호가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동물원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아이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