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를 권하는 사회 - 주눅 들지 않고 나를 지키면서 두려움 없이 타인을 생각하는 심리학 공부
모니크 드 케르마덱 지음, 김진주 옮김 / 생각의길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임상심리치료사이자 정식분석학자로써의 자신의 내담자들과 경험한 고독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고독은 개인적인것이며, 누구에게는 장점이, 누군가에게는 한없는 어둠같은 부정적인면이 있을수 있다고 했다.

예전에 고독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누군가와 마음을 나눌 수 없어 고통에 휩쌓인것이라 생각했다. 하나의 뜻만을 고독의 정의라 생각했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단어의 정의가 좀 달라지게 느껴졌다. 혼자만의 시간, 나를 뒤돌아보는 시간, 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나만의 시간을 고독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달라진 단어의 느낌처럼 다른 사람은 고독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생각하며 받아들이는지 궁금증을 느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은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삶의 방식과 밀접해진 고독의 정의와 현실, SNS와 고독과의 관계, 개인주의와 고독에 대한 이야기, 영재들의 고독, 똑똑한 엘리트 여성들이 느끼는 고독들과 심리발달과 고독에 대한 이야기, 정신분석 이론들과 고독에 대한 이야기 등 폭넓은 고독에 대한 고찰이 담겨있었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말이 있듯이, 혼자만 살아갈 수 없다. 때문에 끊임없이 관계를 맺고 자신이 원하던 원치 않던 타인과 부딪힐수밖에 없기에 관계속에서 소외된다는 느낌, 고독함을 느낄 수 있다. 어느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던 개인적이지만 고독에 대한 고찰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양보해가며 고독에 대한 교육을 통해 선택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여러 궁금증에 많은 해답을 달아준 책이어서 읽으면서 속이 시원했고, 무조건적 해결방안이라기보다 사례를 통해 독자가 깨닫게 해주는 글들이 많아서 더 좋았던것 같다.
고독에 대해 나처럼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