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청소년에게 -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을 위한 필독서, 개정판 대한민국 청소년에게 1
강신주 외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의 미래의 기둥이 될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할 필독서라는 설명에 호기심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더나은 삶을 위해, 시대정신이 어떤것인지, 삶의 진정성에 대해 이야기해줄 여러 분야의 (철학자, 목사, 한학자, 시인, 평화통일운동가, 소설가, 교수,시민운동가,경제학자,역사학자,목사,환경운동가,노동운동가,언론인)인생 선배들의 조언이 가득 담겨있었다.

책에서 많은 분들은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칭하며 그렇기에 사회에 대해 알아야하고, 때문에 인문학에 대해 필수적으로 공부해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주체적 자아로 성장해가기 위해 현재 공부방법으로 만족하지 않고 독서를 강조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기위해 현실비판적 삶을 살아야하며, 기계화에 차별화된 생각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하고, 자신의 앞에 놓인 수많은 변화의 길에서 본인이 원하는 바를 선택할 줄 알아야하며, 평화통일이란 사명감을 가지고 화해상생의 길을 위해 선구자 역할을 할 줄 알아야하며, 자신의 부족함에 자책하지 말고 자신이 잘하는 장점을 찾아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이 외에도 젊은사람들에게 도움되는 (자신만의) 이야기가 가득했다. 어디서도 쉽게 받지 못할 조언들로 책을 읽는 내내 행복했던것 같다. 과거의 위인들이나 역사적 사실들, 혹은 자신의 과거를 불러와 설명하는 분도 있었고,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 분도 있었다. 현재 젊은 학생들이 힘든 시기를 살아가고 있음을 모든분이 공감하면서 이들이 앞으로 만들어갈 사회에 대해 그들이 가져야할 자신감과 자부심 그들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참 좋은 이야기가 가득 담긴 책이라고 생각하며 많은 청소년, 그리고 청년들이 읽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그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