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 문제 풀이 수업에서 문제 해결 교육으로, 개인적 성취에서 사회적 실현으로
마크 프렌스키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제 풀이 수업에서 문제 해결 교육으로 개인적 성취에서 사회적 실현을 이야기하는 책이라고해서 궁금증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책의 저자는 교육학자이자 미래학자로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실현하기 위해 노력중이었다. 여러 책을 통해 아이들의 역량 강화를 강조하고 있었다.

4차산업혁명을 거치기엔 현재의 교육 시스템은 낡고 구시대적이며 시대와 동떨어진다고 생각하는건 동,서양이 한미음 한뜻이라는 느낌으로 읽었던것 같다.

책은 현재 유치원, 초, 증,고등 교육(K-12) 교육은 미래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이야기하며 이론중심의 교육을 철저히 비판하고 있었다. 지금의 교육은 미래가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지 않으며, 잠재력을 배려하지 않는 교육으로 미래시민을 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작가의 생각을 자세히 다루고 있었다.
학업경쟁에 주를 두지 않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의 역량 발휘에 대해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하며, 어른들이 정한 목표에 아이들을 끼워 맞추지 않고 자신들 스스로 목표를 정할 수 있게 도와주고, 사회참여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 스스로 선택해서 지역사회나 국제 사회에 지속적인 변화를 돕도록 해야하며, 교육 전용기술인 에듀테크의 성장을위해 노력하고, 아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사 스스로 변화해야함을 강조하고 있었다.
또한 아이들을 로켓이라고 칭하며 어느 세대보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아이들의 현실에 대해 직시하고, 그들이 접하는 정보와 학습속도에 대해 깨닫고 그에 맞춘 학습이 필요함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교육의 중요성은 자라면서 많이 깨닫고, 경험했다. 하지만 대부분 정형화된 방식에 답답함을 느껴봤을거라 생각하며 작가가 이야기한 모든 부분에서 참 사이다 같은 시원함을 느꼈던것 같다.
아직은 힘들 수 있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지만, 이렇게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존재하는한 어김없이 변화는 찾아올거라고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