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 - ‘지식’이 아닌 ‘역량’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키워드, 개별 맞춤형 학습
베나 칼릭.앨리슨 츠무다 지음, 신동숙 옮김 / 한문화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별 맞춤형 학습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갖고 있던 터라 속시원한 해답과 방법에 대해 많은것을 알려줄 책이라고 생각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책은 목소리, 공동창조, 사회적 구성, 자기발견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개별 맞춤형 수업을 진단하고 발전시킬것을 제안하고 있었다.

인간은 살면서 죽을때까지 학습을 하며 살아가고,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정규 교육과정을받는 기간동안에 학습이 집중되어 필수적인 교육을 받고있다. 살면서 쓸모가 있을 수도 혹은 학교 밖에 나가면 전혀 써보지 못할 지식과 기술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쯤 시작된 개별 맞춤형 학습에 대해 장점과 방법에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었으며 궁금증을 확실하게 풀어준 책이었다.

학생들의 표준화가 아닌 개별적 능력을 최대한 끌어 올리고자 하는 모습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나 스스로의힘을 개척하는것을 중시하며 개별 맞춤형 학습의 특성을 이야기하며 마음습관이 어떻게 기본이 되는지를 다루고 있어서 초반부터 참 흥미로웠던게 기억에 남았다. 그 외에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실행하도록 탐구와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이라던지, 수업계획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이끄는 방법이라던지, 맞춤형 개별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피드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있어서 생각보다 어수선하고 정리가 안되면 어떻지 궁금했는데 이 챕터로 많은 궁금증을 해소했던것 같다. 목표를 정하고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방법과 실제 교실에서 적용하는 사례들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있어서 현직 교사들에게 가장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도 들었고, 가장 인상깊었던 피드백에 대해 다시한번 다루고있어서 이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고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파트였다.

시대가 변화해도 정규 수업방식은 20년전이나 30년전이나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을했는데, 혁신적인 교육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구나 라는 큰 깨닳음을 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