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완치법
장형석 지음 / 건강한책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척관절병원에 근무하면서 매일같이 디스크환자를 만나는 생활을 하다보니 디스크질환이 얼마나 힘들고 괴로운지, 그리고 디스크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뼈저리게 느끼면서 완치법이 담긴 책이라고해서 관심이 가 읽어보게 되었다.

책은 허리 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을 비롯한 여러 허리 질환들의 예방과 비수술법 치료법을 소개하고 있었고 그외에도 생활습관 교정과 운동법이 담겨있어서 굉장히 유익한 책이었다.

허리의 구조와 기능을 통해 디스크가 생소한 사람들에게도 전문적 지식을 충분히 전달하고 있었으며, 왜 허리디스크가 생기는지에 대해 원인분석을 하고 있었고, 디스크 증상과 진단방법, 그리고 생소할 수 있는 척추관협착증과의 차이점도 분명하게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요추염좌, 퇴행성디스크, 퇴행성척추염, 척추분리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압박골절에대해서도 다루고 있었고, 허리질환의 치료법에서 요즘 가장 많이 소개되는 신경성형술과 풍성확장술, 고주파수핵성형술의 설명과 무분별한 비수술적 요법의 부작용에 대해 잘 설명해줬고 다른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한의학적 비수술치료에 대해서도 잘 소개해주고 있었다.

척관절병원에 근무하다보면 솔직히 수술케이스가 아닌데도 수술을 권하는 경우와 굳이 비수술적요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경우를 본적이 있고, 수술을 해야하는 사람임에도 비수술적 요법을 권해 얼마안가 다시 병원에 들려 수술하는 경우도 본적이 있었다. 의사의 판단으로 믿고 따르는 환자들에게는 어의없는 경우일 수 있는데 자신의 질환과 증세에 조금이라도 알았더라면 그런 경우가 좀 줄지 않을까 싶었고 그런 생각에서 지금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