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은 없다 - 나이 들수록 더 발전하고, 더 강해지는 능력을 발견하다
마크 아그로닌 지음, 신동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이 듦에 대해 다시한번 고민해볼 주제의 책이라 선택하게 되었다.

나이든다는건 생물학적으로 많은것에 제한을 받게되고 사회적으로도 소외된다고 생각했었고, 그래서 나이드는것에 대해 항상 대비하고 준비해야겠다 생각해왔다. 그래서 솔직히 그 준비에 도움이 될것 같아 읽었던 책이었는데, 읽으면서 내 생각을 많이 바꿔주고 노화의 의미를 재정비해준 책이었다.

책은 왜 나이가 드는지 노화의 생물학적인 이유와 옛날부터 노인인구가 젊은 사람들이 어떻게 도움을 주며 생활 왔는지 그들의 위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고 그들의 긍정적 삶의 태도와 지혜에 대해 주목하고 있었으며, 어떻게 나이드는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실질적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으며, 왜 생존해야하는지 연령점이란 단어로 충분한 이해를 주고 있었고, 마지막으로 노인이 왜 성장을해야하는지에대해 갱년기를 예로들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리고 건강한 노인이 되기 위해 실천 계획표 작성이 어떤 이로움을 주는지에대해 설명하고 있었다.

나이가 들면서 많은것이 변하고 실망하고 특히나 주변의 시선에 움추려들곤하는 노인의 삶에 대해서도 진솔하게 실제 사례를 통해 이야기해주고 또 그들이 어떻게 극복해왔는지도 다루고 있어서 많이 색다르고 좋았던것 같다. 나의 노년기는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음에도 내 노년은 어떻게 다가올지에 대해 생각하고 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책 읽는 내내 갖게 되었다. 존경받는 인물이 되지 못할지언정 후회하는 삶을 살고 싶지 않았던 내게 가장 필요한 책이었던것 같고, 많은 생각의 전환을 하게 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책으로 기억에 남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