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원칙 - 최고의 기업에서 배우는 인재경영 전략
신현만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재경영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고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넷플릭스와 아마존은 어떻게 초고속으로 성장했을까? 라는 문구에 사로잡혀 읽었던것 같다.
우리가 널리 알고 있는 두 회사의 성장속도와 그리고 계속적인 성공은 어디서부터 시작된것일까에 대한 물음에 확실한 답을 준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책 제목처럼 사장의 원칙이 담겨있을것 같은 책에서 고용하는 입장이 아니라 고용당하는 입장으로써 어떤점을 배우고 내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 의문으로 읽었는데, 최근 읽었던 책중에 가장 많은점을 깨닫고 해답을 얻었던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재란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책에선 끝없이 강조하고 있었는데, 애플이나 넷플릭스 구글같은 모든 회사들이 가장 많이 신경쓰고 많은 예산을 할애하고 노력하는것이 바로 인재등용이었고 확보해둔 인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것 자체가 그 회사들의 성장으로 연결되고 있어서 놀라웠다.

그리고 인재를 뽑는 과정들은 회사마다 차별적이었으나 목표는 같았고, 우리나라의 가장 큰 단점으로 고쳐야할 인재등용방법에 대해 실랄하게 비판하고 있어서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던것 같다.

그리고 인재를 무차별적으로 등용하면 기존에 회사를 지키던 사람들의 의욕저하를 불러오기때문에 그들의 동기부여하는 일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었고, 고위 간부들의 등용과 기존 직원들을 활용하거나 걸러내는 기준, 채용에서 오류를 범하지 않는법, 불황에 회사는 인재에 투자를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효과적인 조직을 만드는 법 등 세계유명한 기업들의 성공사례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실제 적용이 어떤 효용을 가져다 줬는지도 실감할 수 있어서 참 좋았던것 같다.

내가 경영인은 아니지만 회사의 일원으로써 근무하며 나태하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내 능력향상을 위해 노력해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힘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었기에 읽고나서 많이 고마움을 느꼈다.
많은 경영인들과 사장님에게도 도움될 책이라고 생각하며 주변에 직책이 있는 분에게 조심히 선물로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