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남미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독서법을 설명해주는 책이라고해서 궁금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공부와 독서는 전혀 연관이 없는 분야라고 생각했다. 난 어릴적부터 주변인들에서도 손꼽히는 독서광이었고, 심지어 중요한 시험날에도 책을 읽어서 욕을 바가지로 얻어먹었던 사람으로써, 사람들이 말하는 독서광들은 머리가 좋을것이다. 공부를 잘할것이다 라는 가설에 맞지 않는 사람이었기에, 책으로 공부머리를 만든다는 말엔 좀 부정적이었고 그렇기에 호기심반 반발심 반으로 책 을 읽어보게 되었다.

책은 온갖 독서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독서습관을 들여야하는 이유, 책과 친해지는 독서 환경 만드는법, 독서 습관 들이는법, 책을 맛있게 읽는 방법 등이 담겨있었다.

책을 읽으면 얻어지는 장점들은 꽤 공감하는 편이다. 하지만 내가 책으로 얻는 장점들에 부정적이게 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그 장점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책을 읽으며 하게 되었다.
독서를 통해 이해력을 길러 하나를 알면 열을 알게된다는 뜻을 이해하고 나니 공감갔고,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아는 단어가 늘어나며 어휘가 늘어 말을 잘하게 되며, 책을 읽고 쓰다보면 글쓰기도 향상되고, 온갖 책을 섭렵하면 인생의 스승을 여러명 만나게되고, 책을 읽는 사람은 뇌도 늙게 늙는다는 연구 결과처럼 항상 새로운 생각으로 뇌를 쉬지 않게해서 젊음을 오래 가질 수 있다라는 이야기는 참 색달랐지만 한편으론 그럴 수도 있겠다싶었다. 그리고 부모님들이 가장 걱정하고 고민하는 아이와 책이 친해지는 방법은 가장 현실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도움될것 같다는 생각을하며 나도 이런 방법을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던것 같다.
그 외에도 독서 습관을 들이는 다양한 방법은 책과 친해지게 하기위한 최적의 방법들은 정말 유용하고 실용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나도 어릴적 이런 방법을 알고 독서를 시작했다면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하게 했던 방법들이 많아 기억에 남는다.

독서가 단순히 읽기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어휘, 이해, 요약, 비판, 상상력, 판단, 창의,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복합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가장 효율적 방법이라는 생각을 하며, 그런 가장 좋은 방법을 습관이 되도록 아이들에게 교육을하면 어떤 공부보다 가장 효과가 클거라는 생각을 하며 많은 지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