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반전의 조건 - 대전환기의 위험과 대응
김동원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황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되는 요즘, 한국경제에 관해 조금이나마 관심을 갖고싶고 알고싶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대불황이라는 소리를 많이 듣곤했다. 체감하고있지만 실감하지 못하는 단어인지라 우리나라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어떻게 그안에서 생존하고 생산하는 사람이 되어야할지가 항상 궁금했고 알고 싶었다. 그렇기에 경제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대한민국의 조언을 듣기위해 읽게 되었던것 같다.

책은 대전환에 대해 이야기하며 세계경제가 장기침체를 겪고 있으며 그안에서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에 대해 설명으로 시작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한국의 고용난이 오게된 이유와 2019년 성장을위해 넘어야할 과제들과, 가장 크게 문제가되는 제조업의 위기에 대해 조명하고 있었고, 경제의 조로화 현상이라는 이야기를 처음 접하고 놀라웠던 기억이 난다.
경제와 밀접할지 몰랐던 노령화시대의 문제점과 절망적인 우리나라 청년들의 고민거리과 해결할것들, 그리고 다음세대가 지름어진 빚의 굴레들을 읽으며 조금 답답하고 사이다가 먹고 싶어졌던 주제였다. 그리고 촛불혁명이 가져온 현 정부와 지금 정부가 추구하는 경제성장에 대한 이야기를하며 정부가 생각하는 이상적 모습과 현실적 문제점들은 정말 가차없는 비판적 시선으로 지금 가장 필요한 객관적 시선이었다는 생각을하며 읽었으며, 우리나라의 흥망을 결정하는것들에 관한 이야기를하며 독일과 일본, 영국 사례들은 참 많은 생각을 가져다주었고 우리나라와 별반 다르지 않은 현재가 참 암울했던것 같다.
책의 모든내용이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었기에 기분이 마냥 좋지 않았는데, 그런 내용들 마지막에는 어떻게 우리가 이 위기에서 극복할지에 대해 작가님의 견해가 많이 담겨있었고, 이 부분이 가장 좋았던것 같다. 여성일자리를 잊지 않으면 안되고, 지적했던 제조업에 힘을쓰고, 벤처에만 국한하지않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순환을 강조하며 성장을 추구해야한다는 점은 나도 많이 공감했기에 기억에 오래 남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것 같다.
촛불로 혁명이 가능한 나라에서 절망은 아직 이르다는 생각을하며 우리의 민족성이라면 언제든 일어설 수 있을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항상 경제에 관심갖고 경제의 주체가되어 항상 노력하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한책으로 오래동안 기억에 남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