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사이트 2030 - 60개의 키워드로 미래를 읽다
로렌스 새뮤얼 지음, 서유라 옮김 / 미래의창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0가지 키워드로 미래를 읽는 다는 문구에 사로잡혀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은 문화,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 등을 주제로 각가지 키워드로 그와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었다.

문화에서는 요즘 떠오르고 있는 단어들인 개인주의, 세속화, 동양주의, 자아실현 등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고, 최근 이슈인 이야기들과 세계적 이슈와 결합한 이야기들이 눈길을 끌었다.
작가는 우리의 트랜드에서 힌트를 읽고 변화를 흐름을 파악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었고, 각 주제마다 어떻게 미래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살아남을지에 대한 충고도 담겨있었다.

그외에도 정치와 경제에 대한 이야기는 뉴스보다 더 사실적이었고, 미래지향적인 이야기가 많아서 세계의 눈이 어디를 주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나 정치는 전자정부나, 반정치, 포퓰리즘을 접하면서 내 정치적 시선을 넓게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던것 같다.

사회적으로 이슈인 여성의 파워와 범문화주의, 고령화, 공유주택, ESG 투자 등을 읽으며 점차 변화하는 가치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한 이야기들이 많아 가장 기억에 남았다.

과학과 기술분야는 여전히 신비롭고, 대단하다는 생각을하며 아직도 개척이 가능한 분야라는것에 놀라웠다.
특히 재생에너지와 합성생물학, 나노과학등은 생소하지만 흥미로웠고 그중에서도 장수에 대해 고민하는 현대 사회가 대단했다. 현재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지만 많은것을 놓치고 참여하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는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했던 파트였고, 가장 기대되는 분야였다.

막연하게 발전한 어마어마한 미래에 대해 상상보곤한다. 그때마다 생각하는건 미래를 미리 준비하지 못하고 다가오는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면 왠지 눈뜨고 코베일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정보는 다양한 현대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트렌드를 조명한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다시 한번 정독하고 싶은 책이었다. 특별한 안건에만 집중하는 이야기가 아니어서 좋았고 실제 비지니스에서 적용가능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실생활에서도 도움될거라고 생각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