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반백수 생활을 위하여
신예희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속가능한 반백수 생활이라는 제목에 끌려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20년간 프리랜서로 살아온 미혼 작가님의 이야기였고, 속시원하게 써내려간 글들로 소위 게비스콘 먹는것 같은 글들(?)이 많아 공감하며 읽었다.

책은 6가지 (태도, 휴식, 재능, 돈, 자립, 나)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프리랜서란 직업에 대한 남이보는 자신의 모습과, 자신이 바라본 이야기가 속시원하게 적혀있어서 잘 알지 못했던 프리랜서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서 좋았고, 프리랜서에게 따라다니는 을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가 직장인으로써 많은 공감을 했던것 같다.
그리고 안식일을 위해 장기여행을 계획하고 그곳에서 살아보기(?)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언젠가 나의 안식일을 정해서 작가님 처럼 떠나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글, 사진, 그림, 번역 등 많은 면에서 뛰어난 작가님의 겸손한 이야기들과 새로 시작한 유투브에 대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 부분으로 느껴져 멋지게 느껴졌다.
살아오면서 변화된 가치관과 타인의 시선보다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여 살아가는것을 강조한 내용들도 좋았고, 미혼으로써 주변인들에게 할말 다하는 내용들도 너무 공감되어 새해 읽은 에세이중 최고 였다고 꼽고 싶다.
일은 평생해야하고 내 감정과 체력은 한정적이란 생각을 자주하는 요즘, 지속 가능한 을의 입장에서 갑으로 살아보기를 이야기한것 같아 현실에 고민 많은 주변인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