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그때, 나를 치유해준 말 한마디
전문우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극심한 우울증을 극복한 작가님의 책이라고해서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궁금해서 선택하게 되었다.

우울증이란 단어는 티비나 매체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이기도 하고, 전신이 무기력하고 마음까지 무거우면 나 스스로도 우울하다...라는 말로 내 심리상태를 표현하는 그런 익숙한 단어이자, 나도 혹시 우울증일까? 내 지인도 우울증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을 갖게하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단순 질환(감기, 골절, 단순통 등 )으로는 병원에 방문하지만, 마음의 병으론 병원에 방문하기 꺼려하고 대부분 가지 않기때문에 자신의 상태에 간과하여 넘어가다가 상태가 심각해지는걸 많이 목격했기에 우울증을 진단받고 치료하고 다른사람을 위해 자신이 극복한 방법을 이야기한 작가님의 이야기가 많이 궁금했고 읽기전부터 많은 기대를 했었다.

책은 우울증에서 나오는법, 감정을 치유하는 공감 수업, 인간을 움직이게하는 감정에 대한 이야기, 인문학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법 등이 담겨 있었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았던건 파트1에서의 이야기들이었다. 우울증에 대한 이야기를 영화와 책 등에서 발췌해서 어떤 감정인지 인지시켜주고 우울증을 겪고있는 사람에게 접근하는 방법이나 하면 안되는 말등을 적어주어 질환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너만 그런게 아니라는 위로의 문구들로 마음열고 책을 읽을 수 있는 힘을 주던 파트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파트 2에서 공감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데, 실험결과와 이론들로 공감의 힘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만났을때 내가 어떤 태도로 그들에게 접근해야할지에 대한 방법들이 적혀있어서 기억에 남는 파트였다. 
내 감정과 타인의 감정에 대해 많은것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상처받지 않고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책이었기에 꽤 오랜시간 기억에 남을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