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인류 - 어른의 쓸모에 대해 묻다
빈센트.강승민 지음 / 몽스북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의 쓸모에 대한 이야기였다.
40대의 작가와 어느 청년보다 힘이 넘치는 67세의 빈센트와의 이야기가 책의 내용을 채우고 있었다.

책을 읽으며 알쓸신잡의 주인공과 대화나누는 느낌이었다.
빈센트는 그런 사람이었다. 한국인 어머니와 중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하와이에서 자랐고 자신이 주체적인 삶을 살기위해 회사에서 인종차별에 대해 맡서 싸우고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당했음에도 상황에 순응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끝까지 옳다 생각하는 일은 밀어붙이는 그럼 사람, 대충살지 않으며 정리정돈을 칼같이하고 나이가 들어도 스스로에게 혹은 타인에게 질문하는 삶을 가지고 오래쓸물건을 신중히고르고 필요하면 제작까지하며 자신이 먹을 음식은 손수 만들줄알며, 공구다루는데 능숙한 그런 사람이였다.

항상 어른이되면 '난 이런 어른이 되어야지' 라는 생각이 있었다.
그게 책을 읽으며 '빈센트잖아?' 라고 깨닫게 되었다.
항상 독서의 이유를 물으면 꼰대가 되지 않기위해라고 대답하던 나에게 빈센트란 인물은 꼰대가 될법한 스펙을 가졌음에도 꼰대가 아니었다.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어떤것에도 철학을 가지며 누군가와도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항상 무언가에 도전의식을 갖는 인물이었다. 그렇기에 책을 읽으며 그의 인생관을 접할 수 있었고, 많은것을 깨닫게 되었다.
삼포세대라고 불리는 청년들에게 지금의 사회는 일자리걱정, 집세걱정, 빌린 학자금 걱정으로 과도한 삶의 비용에 우울한 사회가 되어 있었다. 이에 대해 빈센트의 의견은 내게 큰 깨달음을 주었는데 밥줄에 대한 걱정을 버리라고했다. 밥줄에 대한 걱정으로 희망을 져버리면 싸울 힘이 없으니 포기부터 한다고한다. 희망이 바로 옆에 있음에도 보지 못하는 삶을 살지 말라는 말, 돈이 없으면 없는만큼 소박하게 살고 어느때던 나의 가치를 높히는쪽을 살라는, 내 쓸모의 미래가치와 아이디어를 가지란 말이 어느 누구의 말보다 희망적이게 느껴졌고 빈센트 처럼 되고 싶다는 바람에 해답을 주는 답변 같아서 계속 기억에 남았던것 같다.

인생의 쓸모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답변을 달아준 책이었다.
아직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나이임을 자각하고 빈센트같은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삶이 지칠때 힘이 되어줄 책이라는 생각에 한번 더 재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자신의 쓸모에 대해 생각이 많은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