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 감 - 작가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 창비청소년문고 31
김중미 지음 / 창비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재,감은 작가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이라는 부제를 가진 강연을 모아둔 책이었다. 총 2부로 되어있었고, 1부는 2년간 강연에서 소개한 사람들의 이야기, 2부에서는 강연때마다 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1부는 우리 주변에 흔히 볼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그렇지만 사람들이 관심갖지 않은 이야기들이었다.

철새들의 겨울나기에서 배울점을 발견하고, 용산사건을 다룬 민우의 그림들, 장애를 가진 아이가 세상 속에 살면서 고군분투하는 스토리, 여자들이라면 공감할 교복치마단과 학교 규율에 관한이야기, 국내 거주중인 외국인 노동자 가족사연, 고양이들의 상처, 영욱이와 바다이야기, 칠레산 포도와 관련된 농부들의 현실, 인권을 위해 춤추는 아프리카 무용수들 이야기 등 많은 사람들이 무관심했던 주제들에 대한 사연들을 가득했고, 읽는내내 많은 생각을 던져주었던것 같다.


2부는 작가의 이야기가 담겨있었는데 하나하나 친절한 답변들이 강연에서의 그의 모습을 상상하며 읽었던것 같다.


따뜻한 존댓말로 강연하듯 씌여진 책, 작가님의 강의가 눈으로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 들었던 친절한 책이었다.

읽는내내 작가님이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것이 많이 느껴졌고, 소설의 모티브가 된 그가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와 공동체 생활을 하며 항상 모두를 위해 행동하는 작가님이 많이 존경스러웠던것 같다. 

그냥 무심하게 지나쳐온 타인이 겪는 불평등은 보통사람인 그들도 , 나도 겪을 수 있는 문제가 될 수 있음을, 그리고 그것들을 많은 사람이 인식하고 함께 힘을 합쳐야 이겨낼 수 있음을 가르쳐주고 있었고 책을 읽으며 반성하게 되고, 깨닫게 되며 마음의 짐을 덜어내는 느낌을 받게 되었던것 같았다.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글쓰는게 행복하다는 작가님이 행복하길 소망하며 큰 힘이 되게 여러 사람들이 그녀의 책을 더 많이 소비하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가 알려지게된 책소개 프로그램이 공중파에서 한번더 진행되면 좋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세상 가장자리에 있는 존재들이 존재감을 들어내는 이 책이 많이많이 흥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