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땅에 헤딩하기 - 소설가 고금란의 세상사는 이야기
고금란 지음 / 호밀밭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즈넉한 이야기가 가득한 산문집이었다.
읽는내내 마음 따뜻해져서 한장 한장 아껴 읽었던것 같다.

책은 그녀의 새로운 보금자리가된 고등골에서 겪은 이야기들과 그리운 어머니와의 추억, 삶에서 중요해진 명상에 관한 이야기, 새로운 도전과 경험이 담긴 자유에 대한 챕터, 주변 사람에 대한 그리움에 관한 챕터, 그리운 기억이 담긴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골로 이사오게된 이야기가 그녀의 애환이 담겨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는다. 새로운 보금자리로의 이동은 쉽지 않았고, 도시가 아닌 시골에서의 적응 또한 쉽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노년에 시골에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있었는데, 내가 생각하는 넉넉함이 담긴 시골생활보단 현실적인 시골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던것 같다.
배추농사 시작했던 이야기나 장 담그던 일, 오카리나 배우는걸 시도하고 남들앞에서 연주했던 경험 등 작가님은 항상 무언가를 시도하는 모습이 참 인상 깊었고, 고통을 다루는 일에 관한이야기 명상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았다.

항상 산문집을 읽다보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느낌을 받는데 그게 좋아 찾아 읽곤 했다. 그래서 이번에도 기대하고 선택한 '맨땅에 헤딩'이었다. 이책은 기존 산문집에 대한 느낌에다가 가까운 집안 어른이 직접 지내온 세월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것 같은 조근조근한 느낌이 가득했고 그점이 기존 산문집보다 넉넉해진 기분으로 책을 덮을 수 있게 해줬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