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통합암치료 - 현대의학과 전통의학을 상호 보완한 통합치료 혁명
유화승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직업상 암환자를 만나게 되는 일이 있어서인지, 암에 대한, 암치료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통합암치료권위자의 저서가 너무 읽어 보고싶어 이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챕터마다 조금 생소할 수 있는 통합 암치료에 대한 기초부터 심화까지 내용이 가득했다. 통합암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저자는 티비에서 다큐멘터리로도 제작되어 사람들이 관심 갖는 분야임을 짚어주며 통합암치료가 우리나라 뿐아니라 세계여러 나라에서 관심갖는 분야임을 여러가지 예로 충분히 설명하며, 암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사람들을 위해 일반적 암의 특징과 여러 암의 종류별로 통합암치료에 관해 자세한 설명, 암에서 중요한 전이 재발 억제하는 부분, 암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 등 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었고, 우리가 몰랐던 전통적 한약재가 가지는 항암약물 효능 효과를 각 약물마다 자세히 다루고 있었다.
암치료에 관해 관심이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내용 정리가 잘되어 있었는데, 사실 의료진 만큼이나 환자와 가족들이 정보에 대한 갈망이 크고 지식의 정도도 생각보다 깊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어렵긴 했어도 일반인에게도 충분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이야기였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한의학에서의 암치료는 생각치 못했던 터라 책을 읽으면서 양방과는 다르게 한방에서 암환자의 심신을 생각하는 부분이 가장 인상깊었었다. 그래서 특히 4장의 암종류별 항암치료에서 암종류별 증상들 이 챕터가 암 시기별 실제적인 환자들에게 필요한 치료에 관한 설명들이 실제 많이 도움될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론적 부분 뿐아니라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가득담긴 책이었다는 생각이 들며, 양방과 한방의 통합치료의 필요성에 대한 많은 생각을 가져다준 책이었다고 생각하며, 읽는 동안, 읽고 난 후 만족도 높았던 책이었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