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틱낫한 지음, 정윤희 옮김 / 성안당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틱낫한: 베트남 출신의 승려이자 시인이자 평화운동가로, 달라이 라마와 함께 생불(生佛)로 꼽히는 지구촌의 '영적 스승'이다.

'지금 여기서 평화롭고 자유롭기'

틱낫한 스님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행복과 자유를 경험하고, 인생의 가장 심오한 질문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었다.
영적인 삶을 사는 그가 우리에게도 영적인 면을 돌아보며 일곱가지 변형된 명상법(공-비움, 무상-해탈의 관문,무원-신안에서의 인식,무상-새옹지마,무욕-지금도충분함,내려놓음-마음의치유,열반의경지)을 제시하며 행복하고 평화롭게 능동적 삶을 살아가는 법을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조금은 어려운 책이었지만 천천히 읽으며 스님이 제시해준 하나하나 다시 생각하고 떠올리며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해준 책이었다.
특히 스님이 제시한 7가지 명상법은 읽으면 일상생활에서 조절하기 힘든 두려움,분노,슬픔 등을 조절할 수 있다하셨는데 난 아직 부족했고 대신 나 자신을 다독이는 방법을 배운것 같아 이것만으로도 큰 지혜를 얻은 느낌이었다.
제일 어려웠던 열반의 경지 부분은 부처만이 가능한것이라고 어렴풋이 알고 있었는데 스님은 열반이 일반사람이 막연히 생각하는 것에서 모두가 가질 수 있는 평온함이라고 칭했는데 이 마지막장을 읽고 명상에 좀 더 관심갖게 되었던것 같다.
종교는 다르지만 그에게서 살아가는 삶의 큰 지혜를 배울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