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뭐 먹지? - 권여선 음식 산문집
권여선 지음 / 한겨레출판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 주정뱅이>작가님이 '음식' 산문을 가장한 '안주'산문을 내셨다기에 일찍히 눈독들이다 구입한 책이었다.
야채는 가리지 않지만 소고기는 연탄불에 직화로 굽지않은고기 아니면 입도 대지 않던 지독한 편식쟁이(작가님)가 술이란 마법의 음료를 접하고 만취해서 먹은 순대를 시작으로 모든 음식들을 섭렵해가는?! 과정이 흥미롭게 쓰여져있다.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마다 이야기가 나눠지는데
그 계절하면 떠오르는 대표메뉴들 4~5개가 짧지 않은 이야기로 소개되어있다.
지금은 여름이니까 여름 챕터에 있는 물회이야기가 생각난다.

원래 여름하면 물냉면을 꼽던 작가님이었단다.
어느날 행사차 방문한 지역에서 지인이 추천하는 물회 맛을 보고는 여름엔 냉면보다 물회를 손꼽게 되는 이야기다.
" 차지고 부드럽게 후루룩 넘어가는 회와 오독오독 씹히는 해산물과 싱싱한 야채와 매콤새콤한 국물까지 그야말로 통쾌하고 상쾌한 맛이었다. 땀과 더위와 앞으로 써야 할 글의 부담까지 한방에 날려버리는 맛이었다"
물회의 마지막쯤 국수사리를 넣어 먹다 받은 연재의뢰 전화를 사리가 줄어드는 급박한 마음에 덜컥 받고나서 후회하는 이야기였는데 이리저리 재고 또 재는 생각을 없애주는 기가막힌 맛이 상상되어 작가님의 후회가 고개 끄덕여지던 에피소드였다.

좋아하는 음식에는 추억이 깃들어 있다. 라고 생각한다.
애정하는 특정 음식을 떠올리면 그날의 이야기와 음식의 냄새, 주변인들과 나누던 감정들 그리고 그 모든것을 포함한 분위기가 떠오른다.
각 챕터 각 음식들마다 작가님의 세밀한 표현들과 사진같은 삽화들덕에 맛있게 읽었던 책이었다.
(단골 중국집에서 준비되지 않은 모습으로 팬을 만나서 더는 유명해지면 안돼겠다며 다시는 음식산문 안쓰고 소설만 쓴다는 작가님을 위해 난 지나가다 만나도 아는척 안해야지라고 다짐하며 표지의 사진을 더 눈여겨 보았다고 꼭 쓰고싶다. 작가님 2부 기다릴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