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보카 정보 찾다가 가입한 영어 카페에 계획과 결산 카테고리가 있길래 12월 원서 계획을 세워 보았다. 


제일 먼저 읽어야 할 책들은 읽던 책들 마저 읽기. 

너무 재밌다! 고 시작했던 책들이 다른 너무 재밌다! 책들에 밀려서 끝까지 못 읽고, 일다만 채로 책갈피와 요약종이만 끼워져 있다고. 올해 읽기 시작한 책들 올해 다 읽고, 새해를 맞겠다. (심정상 12월부터 새(다이어리 쓰는)해 이긴 하지만) 



우측 하단의 검은 책은 An Invention of Victo Hubret 브라이언 셀즈닉 책이다. 이번에 빅 트리 사면서 이 책 읽다만거 생각나서 꺼내두었는데, 브라이언 셀즈닉 일러스트가 넘 멋진 커버 어디에 뒀는지 모르겠어. 잘 둔 것만 기억난다.. 

'여전히 미쳐있는' 커버랑 같이 두었는데.. 도서관처럼 커버 책에 붙여둘까봐. 



이번 달 새로 읽을 책들. 앤드류 클레멘츠의 스쿨 시리즈 하나 시작하고, 라스트 파이어호크 1권 읽었는데, 2,3권 마저 읽고, 룰즈 읽고, 서바이브드 시리즈 하나 읽고, 퍼시 잭슨 시리즈 2권 읽기. 




사이언스 리더스 읽기는 100일 챌린지로 9월에 시작했다. 하루 한 권씩 읽으면 12월 31일에 100일! 성공! 되는 거였지만, 

밀렸다. 오늘 The World of Rock & Minerals 읽다보니, 노트테이킹 했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긴한데, 지금부터라도 할까. 해라매. 1월부터는 새로운 100권 챌린지 들어간다. 내년에 100권 챌린지 세 번 할거야. 픽쳐북, 얼리챕터북, 그래픽노블 처럼 하루나 하루이틀 안에 읽을 수 있고 모아두면 의미 있는 걸로. 뉴베리 100권 하고 싶지만, 뉴베리책들을 내가 매일 한 권씩 척척 읽어낼리가. 읽는 사람이면 좋겠다. 


여튼, 사이언스 리더스 책 오십여권 읽으면서 뇌가 바뀌는 경험중. 책 읽기는 뇌를 바꾸는 경험이다. 

학교에서 배웠던 교과로서의 과학은 진짜 싫었는데, 지금 다시 읽는 과학책들은 과학은 생활이구나.생각을 들게 한다. 

과학은 생활이야. 그러니 내가 소설을 아무리 읽어도 과학 스키마가 비어 있는 상태에서는 뭔가 모자람이 있었던거다. 과학책들 읽고, 과학책이 쓰여진 방식들에 젖어들면서 세상이 넓어지고, 채워진다. 

지금도 과학은 어렵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해 쓰여진 책들을 보면서 (초 고만 되도 어렵고, 초1도 처음 보는 것 있는 어른이야. 하하) 아 쉽고 재미있다! 와 아 어렵고 모르겠다! 가 번갈아 나오니 읽을만 하다. 초등 교과서까지는 모르는 것 읽어나가도 중학교 교과서만 되더라도 이걸 읽을 수 있을까 싶고, 고등학교 교과서도 하나 모앙에서 가져올 수 있었는데, 이거 고등학교 교과서? 대학교 교과서? 싶었다. Biology였어. 앞에 말한 교과서는 다 미국 교과서다. 미국 과학 교과서 강추. 



책읽기랑 영어공부랑 다르다. 내가 새로 나온 기시 유스케의 '가을비 기담' 같은거 읽으면서 나 지금 한국어 공부 하는 중이라고 우길 수는 없잖아. 물론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고 읽다 보니 영어 원서 읽기가 자연스레 영어 공부 되는 것은 맞다. 


여튼, 원서읽기에 문법과 어휘 공부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 나는 아니요. 라고 대답하는 편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 알고 나서 공부하는 문법과 어휘는 재미있고, 책읽기를 좀 더 선명하게 해줄 수 있겠지. 

문법은 아무리 생각해도 책 읽기에 도움되는지 모르겠어. 하지만 책 읽을 수 있게 되고 나서 공부하는 문법은 영어가 외국어인 이상 아는 재미가 있다. 


여튼, 내가 지금 국어 문법 같은거 전혀 안 보고 싶잖아. 하지만, 맞춤법이나 보리 출판사 사전 같은건 재미로 볼 수도 있겠고. 영어가 외국어다보니 모국어보다는 더 도움되겠고.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책읽기 힘이 다 다른데, 책 많이 읽고, 잘 읽는 사람들은 영어책 읽기도 더 수월하고 공부하기도더  수월하다. 


교재도 좀 볼겸, 위의 두 권 훑어볼까 싶다. Grammar in use는 미국버전만 봤었는데, 영국 오리지널로 풀어보고, 

보카 인 유즈는 요즘 보카책 모으고 있어서 이것 저것 해보는 중에 이거는 한 번 풀어보고 싶어서 upper- intermediate 랑 advanced 풀어볼 예정이다. 




섀도잉 매일 10분씩 하고 있고, 재미 있으면 좀 더 읽는다. 올해 안에 끝낼까. 


엊그제 이십년 오더블 하면서 몰랐던 사실을 알았다. 오더블 크레딧으로 사서 다 들으면 리턴하고 다시 크레딧으로 바꿀 수 있다고!! 아니, 그게 뭐야. 그렇게 좋은게! 하기엔, 지금 그냥 들어야 할 오디오북이 너무나 줄서 있긴 하다. 아, 놔, 생각하니, 오더블이나 좀 잔뜩 듣는거 목표로 해볼까.. 



프론트 데스크도 주3회 낭독 계속 하고 있다. 

아니, 근데 위의 장면, 제이슨 이 나쁜 놈아! 더글러스 선생님 너무했네! 

여튼 이건 다 같이 읽는거라 올 해 안에 끝내기는 힘들겠지. 




원서는 아니지만, Story of World 중세 몇 회차더라. 읽는김에 에코 중세 시작했다! 

천 쪽도 한 쪽부터! 


해야지, 해야지, 하고 안 하는 것은 그냥 할 마음 없는 것. 위에 보카랑 그래머 오늘 시작해야지.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나의 마음 자원 낭비 하는거 질색. 계획하는 것과는 다르다. 


'뭐뭐 해야 하는데' 말, 하는 것도, 듣는 것도 질색. 

내가 하게 될 때는 바로 이어 붙인다. 뭐뭐 해야 하는..  하자, 지금 당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