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 블러드 - 테라노스의 비밀과 거짓말
존 캐리루 지음, 박아린 옮김 / 와이즈베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대 기업에는 확고한 시스템과 주먹구구가 동시에 존재한다. 테라노스는 거대 기업이 아니지만, 그렇게 될거라 믿었던 많은 사람들 덕분에 기업가치 10조원에 실리콘 밸리의 유니콘이 될 수 있었다. 그 믿음을 견인한 것은 제2의 스티브 잡스, 제2의 빌 게이츠로 불리던 20대의 카리스마 CEO 엘리자베스 홈즈였다. 시스템은 없었고, 주먹구구만 있었다.

 

어떻게 이런 사기극이 가능한가 생각해보면, 이름 빌려주며 주식 받고, 명예 어쩌구 자리 차지하는 유명인들. 공익에 기여하고 싶다는 기업가 정신이 기반한 나라에서 그 비전을 팔아 먹음. 맘 먹고 속이고자 하는 이에게 속아넘어감. 사람들은 믿고 싶은 것을 믿음.  

 

정말 이상한 회사였다. 기밀 유지를 무기로 텅 빈 집에 인류의 미래가 있는 것처럼 속여서 인재들을 끌어들이는데, 그 인재들은 당연히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금방 알아챈다. 이슈를 제기하고, 짤린다. 이것의 무한 반복. 절대 충성을 요구하고, 그렇지 않다고 느끼면 즉각적으로 공격 한다.

 

동서양 막론하고, 사람 건강 관련된 것 가지고 장난치지 말라고 했는데, 생명을 상대로 하는 일에 대한 윤리가 없고, 그럴듯한 비전만을 가지고 있다. 보이는 것 외에 대부분의 모든 것이 사기인 모럴 헤저드 상태로 십여년을 끌어가며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고, 미디어의 총아가 되었다.

 

피 한 방울로 집에서 편하게 수백가지 질병을 알아낼 수 있다.  이 비전을 대차게 팔아먹었다. 테라노스를 돕고, 테라노스에 투자한 유명인들 중에는 이 비전을 보고, 끝까지 테라노스를 지지한 자들이 있다.

 

엘리자베스 홈즈의 첫인상은 활발하고, 밝은 성격의 젊은 여성,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열정적이고 이상적인 기업가의 자질을 가진 카리스마 있는 리더였다고 한다. 사람들은 그녀를 만나면 그녀의 젊음과 아름다움과 열정과 목소리에 놀라고 빠져들었다고 한다. 

 

저음의 목소리에 놀랐다고 하길래, 목소리가 어떻길래 싶었는데, 엄청 저음이다. 그녀는 평소 목소리를 숨기고, 저음의 목소리를 꾸며 냈다. 잡스를 선망하여 검은 폴라티와 검은 바지를 입었다. 애플 광고사를 찾아갔고, 잡스 전기를 보고, 매 주 수요일 그들과 미팅했다는 것을 따라했다. 매 주 수요일 광고회사와 미팅함. 스티브 잡스처럼.

 

결말을 알고 보는 실화 바탕의 논픽션임에도 불구하고, 도대체 믿을 수 없는 에너지의 대사기꾼 엘리자베스 홈즈와 그녀의 연인인 이쪽은 누가봐도 정말 이상한 서니라는 인도계 남자가 나온다. 영화화된다고 하는데,  실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픽션이라고 해도 믿기지 않을 정도이다.

 

테라노스의 사기를 밝히려던 똑똑한 인물들이 모두 짤리고, 고소로 협박당하다가 결국 월스트리트의 존 캐리루에게 내부고발이 전달되는데, 정말 짜릿하다. 역시 실화 기반인 영화 스팟라이트 생각이 많이 났다.

 

십여년간 이어진 동시대의 대사기꾼 이야기로 흥미진진하게 단숨에 읽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